김정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TF 단장
김정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TF 단장
  • 문명혜
  • 승인 2018.10.16 17:12
  • 댓글 0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서 만장일치 초대단장 추대

[

김정태 단장
김정태 단장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회 김정태 지방분권TF 단장(더불어민주당ㆍ영등포2)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초대 지방분권TF 단장에 선출됐다.

이번 만들어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는 역대 최초로 구성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 협의기구로, 서울시의회 신원철 의장의 제안으로 출범됐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1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 1차 회의를 열고 김정태 단장을 초대 단장으로 만장일치 추대했다.

이에 따라 김정태 단장은 임기동안 17개 전국시도의회 지방분권TF 위원의 의견을 모아 지방의회 중심의 지방분권 촉구활동과 지방분권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 공동대응 및 활동의 대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정태 단장은 8대 서울시의회에 입성해 9, 103선의원으로, 지난 201610월 전국 지방의회 최초 구성된 서울시의회 지방분권TF 2기 단장을 맡고 있다.

김정태 단장은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위상정립을 위한 중대한 시점에 전국시도의회를 대표하는 지방분권TF 단장으로 선출된 것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현재 지방분권 추진과정에서 지방의회가 소외받고, 멸시받는 반의회적ㆍ반분권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위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곧 진행될 정부의 <자치분권 종합계획 시행계획> 수립에 대한 공동대응() 마련과 지방분권 결의대회 개최 등 전국시도의회의 강력한 연대활동과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향후 지방자치법 개정 등 지방의회 주요현안의 처리과정에 집중해 전국시도의회가 어떻게 행동하고 대응할 것인지 미리 논의하고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17개 전국시도의회 의장의 추천을 받은 각 시도의회 대표의원 1명씩 총 17명으로 구성됐다.

매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 개최 등을 통해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