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진환 양천구의회 부의장/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생활밀착 의정활동 이끌 터
오진환 양천구의회 부의장/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생활밀착 의정활동 이끌 터
  • 정칠석
  • 승인 2018.10.18 10:53
  • 댓글 0

 

[시정일보]“‘열린의정, 함께하는 지방자치’를 모토로 항상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생활밀착형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오진환 양천구의회 부의장.

오진환 부의장은 6·7·8대 3선 의원이며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졸업하고 사랑의 반찬나누기 대표, 신정4동 자율방재단 단장, 신정4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장, 민족통일 양천구협의회 사무국장, 건장보험공단 양천지사 자문위원, 민주평통양천구협의회 간사장, 양천구의회 201회임시회 예결특위위원장, 제6대 복지건설위원회부위원장, 제7대 전반기 복지건설위원장, 제7대 행정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신정4동·신월2동 주민자치위원회 상임고문, 신정4동 자율방범대 상임고문, 양천구 축구연합회자문위원, 민주평통위원, 제8대 양천구의회 부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부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저를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의원들과 그간 아낌없는 성원과 조언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영광이기에 앞서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항상 낮은 자세로 더욱더 겸손하게 양천구민의 심부름꾼으로써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구정에 반영, 구민 모두가 행복한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의회 운영방향과 소신은.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집행부에 대해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정책의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해서도 잘한 것은 적극 도와주고 잘못하거나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무조건 비판만 하지 않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고 의정에 적극 반영하며 민의의 전당인 의결기관으로서 구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성실히 수행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부의장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구의회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은.

-구의회 위상을 정립하기 위해선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분명히 하고 의원으로서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종 세미나 등 정례적인 의원교육과 소규모 연구하는 모임, 국내·외 비교시찰 등을 적극 전개해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의정활동으로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회로 발돋움하도록 해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모든 정책과 사업이 구민의 편익에 모아지도록 구민의 뜻을 받들어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는 물론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주민과 교감하며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구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해 의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항은

-무엇보다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과 홀로 생활하고 계신 어르신, 취약계층, 소외계층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구민들에게 좀 더 깊은 관심을 갖고 더불어 살아가는 양천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 양천구가 그 동안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다각도로 열심히 노력해왔지만 아직도 어둡고 그늘진 곳이 많습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발굴하고 이들이 이웃과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우리 양천구의회가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골목길 사유지 도로포장문제라든가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기계식 주차시설과 보행에 지장을 주고 있는 전신주 등 주민의 생활과 직결된 현안문제 해결에도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서도 의회와 집행부가 힘을 모아 나가며 복지, 교육, 환경 분야에 있어서 조례제정과 개정을 활발히 해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의정역량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구가 당면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양천구는 목동과 신월동 사이의 불균형 문제가 풀어야 할 오래된 숙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 서부트럭터미널 개발사업, 국회대로 지상공원화 사업,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주민들의 뜻을 반영해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양천구의회는 지역의 숙원사업인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한 도시계획 사업들이 원활하게 진행돼 주민들이 오랫동안 살고 싶은 양천구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설정은.

-지방의회는 입법기능과 더불어 집행부에 대한 견제의 기능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그 본연의 역할입니다. 진정 주민을 위한 일이라면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 협력하고 부당하거나 합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이는 날카로운 견제와 비판으로 구민의 입장을 올바르게 대변하겠습니다. 집행부와 의회의 주어진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복리증진과 행복추구라는 공동목표를 추구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집행부와 의회는 구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로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상호 존중하며 열린 마음과 자세로 소통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양천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최근 양천구의회가 구민들에게 여러 가지 좋지 못한 모습들을 보여드리게 된 점 이 자리를 빌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의회 민주주의 확립을 위해 더 나은 길로 나아가는 과정 중 한 부분이었다고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오늘을 계기로 분명히 더 나은 양천구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앞으로 양천구의회가 구민을 위한 대의기관으로서 오로지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과 애정어린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