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공분 부른 일자리 세습의혹 엄정하게 규명해 일벌백계해야
사설/ 공분 부른 일자리 세습의혹 엄정하게 규명해 일벌백계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18.10.25 13:50
  • 댓글 0

[시정일보]국민들의 공분을 부른 공공기관 직원 친·인척 특혜 채용 비리 의혹이 공기업 취업을 위해 수많은 이력서를 써 온 취업준비생들에게 엄청난 좌절감을 주며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작금에 들어 경기침체와 고용쇼크로 취업준비생들은 그 어느 때보다 비장한 각오로 취업 준비에 임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기업의 채용과정에서 드러나고 있는 고용세습 의혹은 참으로 참담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1285명 중 무려 8.4%인 108명이 기존 직원의 부인이나 자녀, 며느리, 부모 등 가족이나 친인척으로 알려지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가이드에 의하면 전환 대상은 계약기간이 정해진 기간제 근로자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민간업체 파견근로자, 청소 등 용역업체 소속 근로자 등 3개 고용형태로 이번에 정규직화한 무기계약직 근로자를 일반직으로 전환한 교통공사 경우는 고용안정성 제고를 위한 정규직 전환대상에 해당된다고 보기 어려워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물론 서울시는 국감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채용 비리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의뢰하고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난다면 원상회복시키겠다고 했다. 이와 유사한 사례로 인천공항공사 협력업체는 보안업체 공항 업무 책임자가 지난해 조카 4명을 비정규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드러났는가 하면 국토정보공사는 정규직 전환 비정규직 228명 가운데 19명이 임직원 친인척으로 추가로 의혹이 제기되는 등 상당수 공기업들이 직계가족과 친인척 채용 및 정규직 전환 사례에 따른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공기업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작금에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강원랜드를 비롯 금융 공기관이나 은행 등의 채용비리로 아무리 실력이 있다손치더라도 취업에 공평한 기회를 얻을 수 없으며 부당하게 일자리를 빼앗겼다는 청년취업준비생들의 큰 분노와 좌절감이 심각한 시점에 일명 신의 직장이라 불리며 가장 선호하는 공기업에 그 임직원들의 친인척에 의한 고용세습이 만연되고 있다면 과연 취업준비생들은 무엇을 믿고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런지 암담하기 짝이 없을 것이다.

차제에 정부는 자칫 이번 사태로 인해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정책 자체의 명분이 흔들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직시, 야당의 정치 공세 정도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감사원 감사를 비롯 국정조사나 검찰 수사는 물론 필요하다면 특검도 수용하는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라도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 비리혐의가 드러난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관련자는 일벌백계해 다시는 이런 채용비리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도록 완전 뿌리 뽑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