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천수 성동구의회 운영위원장 /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재생 위해 노력”
오천수 성동구의회 운영위원장 / “낙후된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재생 위해 노력”
  • 이승열
  • 승인 2018.11.22 15:35
  • 댓글 0

 

[시정일보]오천수 성동구의회 운영위원장(더불어민주당, 마장동·사근동·송정동·용답동)은 5·18 민주유공자다. 전남 곡성 출신인 그는 광주민중항쟁 당시 시민군으로 참여했고, 계엄군에게 잡혀 옥고를 치렀다. 이후 고문 후유증과 경찰의 계속된 감시로 힘들어 하던 끝에 서울 용답동으로 이주했고, 3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줄곧 이곳에 거주하고 있다. 개인사업을 하면서 단체활동과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정치에 입문해서는 홍익표 국회의원 비서와 더불어민주당 중구성동갑 사무국장을 지냈다.

오 위원장의 지역구는 대부분 단독주택 중심의 주거지역으로 주거환경이 취약해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곳이다. 그의 최근 관심사 역시 주거환경 개선에 쏠려 있다. 초선의원인 그가 어떤 포부를 갖고 있는지 직접 들어봤다.

 

-운영위원장으로서 앞으로의 포부는.

“먼저 저를 지역의 일꾼으로 뽑아준 주민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의회운영위원장의 중책을 맡겨준 선배동료 의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앞으로 동료의원들이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 또 서로 소통하고 화합해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구민의 곁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의회를 가꿔 가겠다.”

-위원장님이 생각하는 성동구의 주요 현안이 있다면.

“먼저 40년 구민 숙원사업이었던 삼표레미콘 이전이 확정됨에 따라 2022년까지 차질없이 이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생각이다. 해당 부지에 포스코 과학문화미래관이 성공적으로 지어지고 서울숲, 응봉산, 중랑천, 한강의 인근 자원과 함께 성수동과 응봉동을 연계하는 관광벨트로 조성된다면, 이 지역은 세계적인 문화명소로 바뀔 것이다.

또 성동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 왕십리 부도심권 개발이다. 이곳은 준주거지역과 일반상업지역이 혼재돼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개발이 멈춰 있어, 일반상업지역으로의 확대가 꼭 필요하다. 왕십리 중심부에 위치해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성동경찰서의 이전도 중요한 현안이다. 이를 통해 왕십리권의 통합 개발을 유도해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구(마장동·사근동·송정동·용답동)의 현안이 있다면.

“제 지역구는 대부분이 단독주택 지역이다. 따라서 주거환경 개선이 절실한 취약지역이 많다. 앞으로 주거환경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주민이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특히 용답동은 주민불편을 초래하고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중랑물재생센터, 자동차매매단지, 군자차량기지, 폐기물센터 등 부지 개발사업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

이와 함께 천호대로에 인접해 있는 용답동 지역이 모두 일반주거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용도지역 상향이 시급하다. 심지어는 고물상까지 아직 남아 있는 실정이다. 건너편 동대문구 쪽은 전부 상업지역이어서 건물들이 높이 올라가 있다. 용도지역 상향이 빠르게 이뤄져서 성동구와 동대문구가 함께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울러 용답동 일대는 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곳이다. 도시재생을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새롭게 수립해, 중고차 매매센터 현대화를 위한 전시장, 박물관, 체험공간 등 문화시설을 유치하고 자동차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송정동도 노후된 동청사 대신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복합청사가 건립될 수 있도록 추진해 문화·복지·행정의 융합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

이밖에도 냄새나고 흉물스럽던 전농천을 폐천한 후 복개해 주차장과 체육시설 등 주민편의시설과 문화복지시설을 용답동 성동교육문화센터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국비와 시비 유치에 노력할 계획이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의회와 집행부는 모두 구민 삶의 질 향상과 성동구 발전이라는 공통된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을 통해 함께 목표를 이뤄가는 협력자 관계다. 따라서 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에게 의회와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하고 싶다. 작은 시책이라도 사전에 먼저 의회와 상의하고 의견을 구한다면 의원들도 지역의 상세한 상황과 구민의 의견을 집행부에 전달할 수 있을 것이며, 결국 구에서 추진하는 시책과 사업에 주민의 의견이 잘 반영돼 모두가 만족하는 알찬 결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승열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