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자 영등포구의회 운영위원장 / “의원간 소통과 화합 강화, 구민복리증진에 최선”
김길자 영등포구의회 운영위원장 / “의원간 소통과 화합 강화, 구민복리증진에 최선”
  • 정칠석
  • 승인 2018.11.22 17:55
  • 댓글 0

[시정일보]"여야를 떠나 의원 상호간 소통과 화합으로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원들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소신을 피력하는 영등포구의회 김길자 운영위원장.

 김길자 위원장은 영등포구 다선거구 출신, 3선 의원으로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행정학석사), 대통령선거 민주당 영등포(갑) 유세단장, 박원순 서울시장선거 영등포(갑) 선거대책부본부장, 제6대 영등포구의회 예결특위위원장, 민주당 서울시당 서민특위 위원장, 서울시남부평생학습관 운영위원장, 2014 회계연도 영등포구 결산검사 대표위원, 제7대 후반기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장를 역임하고 영등포구 인권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유야교육특위 위원장, 사단법인 한국스피치·웅변인협회 감사, 서울남부교육지원청 교육발전 자문위원, 제8대 전반기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그간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과 훌륭하신 의원님들이 많음에도 제게 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항상 영등포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구민 여러분께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 같은 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8대 구의회 운영 방향은.

"운영위원장은 의회사무국과 의회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기쁨보다는 책임감이 앞섭니다. 그간 의정활동을 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민들의 불편함이나 애로사항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해 안전하고 행복한 영등포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는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적극적인 주민과의 소통으로 구민을 위한 일이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대화해 좋은 제안은 조례 제정에 반영, 구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정치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제8대 구의회는 생활 밀착형 의정을 위한 현장 중심의 의회, 여야간 화합하는 상생의 의회, 전문성을 갖춘 구민의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구의회가 구민으로부터 신뢰받고,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구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정례회를 앞두고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 한 해 동안 집행한 사업 전반에 대한 합목적성과 적법성 여부, 부진 사업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할 생각입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심도 있게 논의하고 건의한 사항들을 구정에 적극 반영함은 물론 관행적으로 잘못된 사항이 반복되는 사례가 없도록 해 구정이 더욱 투명하게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의회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가 제출한 예산안에 대해 교육‧복지‧안전 분야 등 구민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민생에 중점을 두고 불요불급한 예산과 전시성, 선심성 예산은 과감히 삭감, 구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심도 있게 심의할 예정입니다."

-의회 최대 관심사 및 시급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영등포구의 가장 시급한 현안문제는 역시 보육과 교육입니다. 우선 교육 분야에 대한 과감한 지원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며 IT기술 교육을 특화시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선진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야합니다. 또한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은 직장어린이집이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보육사각지대에 놓여있기에 중소기업 종사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거점형어린이집 설치와 영등포 제2육아지원센터 신설을 통해 워킹맘, 맞벌이 부부도 걱정 없이 아이를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도시재생사업도 매우 중요합니다. 영등포뉴타운 1-13구역 사업과 연계한 녹지 도시공원 조성과 아파트 공원화 사업으로 띠 녹지를 조성해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취약계층 및 어린이·청소년 시설에 대한 미세먼지 대응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여성·청년일자리 창출, 독거노인 공동 생활체 조성 및 어르신들의 건강사업 실시, 주차문제·마을버스 노선 개선 등 주민들의 생활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의원들의 위상정립 방안이 있다면.

"구민을 대변하고 구정의 견제자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원 스스로 기초역량을 튼튼히 해 나가야 합니다.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므로 의원들의 땀과 열정으로 의회의 위상을 높이 세우겠습니다. 조례의 제·개정 등 의원 입법, 정책개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따라서 회의에 앞서 의원 스스로가 자료검토 등 준비를 철저히 함은 물론 평상시 열심히 공부하고 의원별 소그룹 연구 모임과 국내·외 의정연수와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화 교육,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 의원 역량을 강화하고 위상을 정립해 나가도록 할 방침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영등포 구민을 대표하는 구의원이나 행정을 집행하는 공무원, 모두가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수준 높은 복지 구현 그리고 생활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은 책무입니다. 다양하고 신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 속에서 삶의 질 향상으로 우리 구민들의 눈높이가 상당히 높아진 것이 현실입니다. 구민을 위하고 영등포 발전을 위하는 일이라면 어느 것 하나 소홀함 없이 확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며 신속히 현장을 찾아가 문제점을 해결한다는 자세로 높아진 구민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양질의 행정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의회는 사업 추진 중에 간과되는 부분이 없도록 검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대변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며, 불합리한 행정에 대해 날카롭게 견제해 구정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민들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금까지 영등포구의회를 아껴주시고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어머니의 마음으로 우리 아이들의 보육·교육·복지 문제 개선에 앞장서고 여성·장애인·노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들이 더불어 살 수 있는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 구의원들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 여러분의 뜻을 존중하고 진정으로 구민을 위하는 일이 무엇인지를 저를 포함한 소속 의원 모두가 늘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