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행안부장관상
동대문구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행안부장관상
  • 이승열
  • 승인 2018.11.30 09:52
  • 댓글 0

마포구·구로구 재인증… 행정안전부, 12개 기관, 국민행복민원실 신규 선정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동대문구 민원실이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을 개선해 주민이 편리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 11개 지방자치단체와 1개 세무서를 ‘2018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곳은 경남 김해시(대통령 표창), 경기 화성시, 여주시, 충남 예산군(이상 총리 표창), 서울 동대문구, 부산 영도구, 대구 중구, 대전 서구, 울산 울주군, 전남 순천시, 경북 김천시, 서대전세무서(이상 장관 표창) 등이다. 

행안부는 올 6월까지 각 행정기관의 자체심사 등을 통과한 37개 기관에 대해 1차 서면심사(6월), 2차 현지검증(8~10월), 3차 최종심사(10월)를 거쳐 12개 기관을 국민행복민원실로 신규 선정했다.

동대문구는 민원실과 보건소가 연결돼 있어 민원 업무 및 보건소 방문이 같은 공간에서 이뤄지도록 배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영양상담방에 보건소 직원이 상주하고 산모 및 유아 동반자의 모유 수유실 이용에도 도움을 줌으로써 주민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을 신청한 17개 기관에 대해서도 신규 선정과 같은 방식으로 심사해, 서울 마포구와 구로구, 대구 서구와 수성구, 경기 파주시, 충남 보령시와 당진시, 충북 보은군 등 8개 기관을 재인증했다. 

마포구는 영유아를 위한 모유수유실이 넓고 민원실 내 별도로 수유실 2곳을 설치 운영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검색용PC, 프린터, 팩스기, 복사기 등을 한곳에 모아 ‘원스톱 민원편의시설존’을 조성·운영하고 있다. 

구로구는 민원창구와 서류작성대 배치가 우수하고 서류작성대에 도움벨을 설치해 벨을 누르면 담당팀장이 즉시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따뜻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조명·색채를 사용해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를 배려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한편 행안부는 올해 국민행복민원실 선정기준에 유니버설 디자인과 원스톱민원창구를 별도심사 항목으로 신설해 ‘수요자 중심, 국민중심 민원실’로 혁신을 도모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행복민원실 선정 대상기관에 주민이 많이 찾는 일선 세무서를 포함시켜, 세무서(125개) 민원실 공간과 민원서비스 수준도 국민행복민원실 선정기준에 적합하도록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신규 선정 기관에는 오는 12월19일 2018년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정부포상과 인증패를 수여한다. 

김일재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도 모든 국민들이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