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하시설물 전면 전수 조사해 체계적인 안전대책 마련해야
사설/ 지하시설물 전면 전수 조사해 체계적인 안전대책 마련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18.12.13 14:15
  • 댓글 0

[시정일보]경기 고양시 백석동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수송관 파열로 100도 이상 펄펄 끓는 물기둥이 치솟아 일대를 뒤덮는 날벼락 같은 인재가 발생했다. 미처 대피할 시간도 없이 주차 중이던 무고한 시민 1명이 숨지고 30여명이 부상을 당하는 대형사고가 발생, 그토록 외쳐온 안전한 대한민국은 여전히 구호에 그치지 않음을 여실히 보여줬다.

인구 100만여명 규모의 대도시 한복판 아파트촌과 상가들이 인접한 지하철 역 근처에서 이러한 후진국형 인재가 또 발생했다는데 대해 우리는 경악하지 않을 수 없으며 우리사회의 안전불감증의 현주소가 어디까지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불과 얼마 전 KT아현지사 통신구 광케이블 화재에 이은 이번 참사로 지하에 매설된 각종 시설의 관리체계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에 대해 우리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지하시설물 사고는 국가기간통신망 등 주요시설을 일시에 마비시키며 사회적으로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는 중차대한 사고이다.

가스공급관·상·하수도관·전선·통신선·열수송관 등 각종 인프라가 지나는 도시 기반시설인 지하공동구는 용도별 관리 주체가 산업자원부를 비롯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과학기술부, 지자체 등 제각각이며 1차 관리 책임은 당해 지자체에 있는 실정이다.

지자체의 안전관리 상태는 어떠한 지, 평상시 안전관리를 위한 해당 부처와 지자체 간 소통은 과연 잘 되고 있는지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지하공동구는 도시 곳곳에 그물처럼 뻗어 있는 주요 망들이 한 곳에 몰려 일부 구간만 손상돼도 도시 전체가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설이다.

만약 테러집단이 지하공동구를 파괴한다면 통신은 물론 전력·수도·가스 등이 일시에 끊겨 일상생활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으며 대한민국의 동맥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국토부가 지하시설물ㆍ구조물ㆍ지반 정보를 망라한 3차원 통합지도를 만드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예산 한계 등으로 실측 등 정확한 확인과 검증을 거친 도면을 만들고 있는지는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차제에 정부는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서라도 꼼꼼히 챙겨 제대로 된 지하매설물 통합지도를 하루속히 완성해 대형사고를 미연에 막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가 아닐까 싶다.

아울러 정부는 관리주체가 정부 각 부서와 지자체 등 제각각으로 나눠져 있는 지하시설물 전체를 한 곳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설정하고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 일단 유사시를 대비해 다시는 이런 후진국 참사가 이 땅에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