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성황리 마쳐
고양시,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 성황리 마쳐
  • 서영섭
  • 승인 2018.12.14 09:25
  • 댓글 0

청소년 및 성인 대상 약 1만8000명 교육 참여

[시정일보]고양시는 녹색교통 자전거의 올바른 이용법에 대한 대상별 맞춤형 안전교육인 ‘2018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2018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은 초등·중학교 학생 및 유치원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초등·중학교 학생 및 유치원생은 3월부터 11월까지 학교(원)와 일정 협의를 통해 이론과 실기수업으로 실시됐으며 성인은 4월부터 10월까지 개별 신청에 의해 진행됐다. 관내 49개교 초등·중학교 1만7945명의 학생 및 7개원 유치원 224명 유치원생이 교육에 참여했고 성인은 12기에 걸쳐 224명이 교육을 수료했다

특히 올해에는 자전거 안전교육 대상자를 유치원생까지 확대해 어릴 적부터 올바른 자전거 이용방법을 알고 몸에 익힐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한 경기도에서 배포한 안전모를 교육 우수 학생들에게 지급함으로써 교육의 관심도와 집중도를 증진시켰다.

성인 안전자전거 초급교육 수료자는 대부분 여성이었다. 자전거 타기를 어려워하던 초급자가 자전거 관련 안전규칙, 타고 내리기 및 주행 교육을 통해 자전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됐고 수료자 대부분이 만족도가 높았다.

자전거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한 녹색교통 및 건강·레저 등 다목적 수단으로 해마다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른 자전거 사고율도 증가해 안전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로교통법 개정 등 안전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시행되고 있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육’이 시민들의 올바른 자전거 타기 습관 향상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한 “자전거 활성화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자전거 안전하게 타기 캠페인·자전거 문화행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