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권익위 부패방지 ‘1등급’
영등포구, 권익위 부패방지 ‘1등급’
  • 정칠석
  • 승인 2019.02.11 15:49
  • 댓글 0

‘서울시 유일’ 눈길…반부패ㆍ청렴추진단 구성 등 내부 자정노력 결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8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8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8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1등급을 받았다.

지난해 12월 권익위가 발표한 청렴도 측정 결과 2개 등급 상승을 기록한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 최고 등급에 오르면서 청렴도시 영등포의 위상을 드높였다.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반부패 활동과 노력도를 평가하는 제도로 각 기관의 자발적인 청렴성 향상을 위해 2002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전국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270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평가 사항은 2017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추진한 반부패 정책의 이행 실적으로 구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이행, 부패위험 제거·개선, 청렴문화 정착, 반부패 우수사례 개발·확산 등 6개 영역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는 지난 1년간 ‘청렴 영등포’ 구현을 위해 반부패·청렴시책 추진단을 구성하고 내부 부패취약분야를 적극 발굴해 왔다. 그 결과 46개의 반부패·청렴시책을 수립, 체계적인 반부패 시스템 기반을 다져왔다. 특히, 구는 ‘청렴구민감사관’ 운영, ‘청렴클러스터’ 구축 등 청렴정책의 주체를 확대해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생태계를 조성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구민감사관은 구정의 위법·부당한 사항을 사전에 제거해 행정의 투명성 확보에 기여했고, 청렴클러스터는 시민단체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한 민·관 협의체로 반부패·청렴 활동 전개를 통해 청렴문화 확산에 앞장섰다.

또한 ‘실력, 청렴, 평판’의 3대 인사원칙에 입각한 인사혁신의 성과도 두드러졌다. 구는 인사청탁이 만연한 조직문화가 부패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인식하고 청렴성과제 실시, 전보 개선, 다면평가 등을 추진해 ‘열심히 일하면 보상받는’ 인사시스템의 기틀을 마련했다.

반부패 수범사례로 제출한 '블록체인 제안서 평가시스템’은 일반 ICT 활용 시책보다 창의적인 사례로 평가받았다. 구에서 전국 최초로 개발한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제안 평가서의 조작을 원천 봉쇄하는 혁신정책으로 부패예방 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도 구는 간부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솔선수범 아래 ‘1부서 1청렴 과제 실천’, ‘청렴주의보 발령’, ‘청렴토크콘서트’, ‘청렴 공한문 발송’ 등을 추진, 전 직원의 청렴 인식을 높이고 청렴문화를 안정적으로 정착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채현일 구청장은 “전 직원이 함께 부패유발 요인을 제거하고 자율적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내부 자정의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가 구민이 신뢰하고 부정부패가 뿌리내릴 수 없는 청렴한 영등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