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회는 이런 일들을 하는 곳이에요"
"광진구의회는 이런 일들을 하는 곳이에요"
  • 정응호
  • 승인 2019.02.1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의 의회참관 증가에 따라 '인포그래픽 기법 활용' 홍보 영상제작
실제 광진구 조례를 예로들어 의회의 역할 설명
광진구의회는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조례의 기능과 역할을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설명했다.
광진구의회는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조례의 기능과 역할을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설명했다.

[시정일보] 광진구의회(의장 고양석)가 “의회홍보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알찬 의회 참관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총 8분 14초로 구성된 이번 영상은 어린이 및 청소년의 의회참관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이들의 눈높이에 맞췄다. 특히 제8대 처음으로  인포그래픽 기법을 활용한 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매이션(information)과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로서, 차트, 지도,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방대한 정보를 누구나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이다.

더불어 실제 광진구 조례를 예로들어 의회의 역할을 알기쉽고 재미있게 설명함으로써 딱딱한 의회 이미지를 벗고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의회상을 정립하여 구의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제작됐다.

특히 의회의 다양한 역할 중 조례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떤 혜택을 주는지 설명하고자 최근 제·개정된 어린이 및 청소년과 관련된 광진구 조례 중 “미세먼지 피해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조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중심으로 의회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광진구의회는 금번 제작된 의회홍보 애니메이션을 의회참관 시 활용할 뿐 아니라 의회 홈페이지에 게시 및 관내 초·중학교에 배부함으로써 학습과정 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유투브 등 SNS를 통한 모바일 홍보 및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된 전광판 활용 홍보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의회를 알려 ‘일 잘하고 신뢰받는 광진구의회’ 로서의 의회상을 구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광진구의회는 2017년 2월 '광진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와 협약 체결 후, 어린이들을 위한 지방자치제도 교육의 현장으로 꾸준히 거듭나 어린이 및 청소년의 의회참관이 현재 450여 명(2017~2018년)에 달한다.

고양석 의장은 “어린이·청소년 뿐 아니라 광진구민 모두에게 의회의 역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구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는 계기를 만들고자 의회홍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구민 모두와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구의회와 구의원의 역할을 제대로 알려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