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편한 도시, 서울’ 올해 1025억원 투자
‘걷기 편한 도시, 서울’ 올해 1025억원 투자
  • 이승열
  • 승인 2019.02.20 08:24
  • 댓글 0

보도 7만㎡ 평탄하게 정비… 6.21km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첫 도입, 거리가게 정비사업 시범, 퇴계로 도로공간 재편 마무리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시가 ‘보행친화도시 비전’을 선포한 지 7년을 맞아 올해 총 1025억원을 투자해 ‘걷기 편한 도시’ 완성에 박차를 가한다. 

서울 전역을 교통약자가 걷기 편하고 안전한 도시, 차보다 사람의 보행권이 우선인 도시로 변모시키는 데 방점을 둔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올해 추진할 ‘걷는 도시 서울’ 주요 정책을 19일 발표했다.

이번 ‘걷는 도시 서울’ 정책은 △보도환경 정비 △교통약자 눈높이 정책 강화 △도심 도로공간 재편 ­ 생활권 내 체감형 보행공간 확대 △보행문화축제 확대 등 4대 분야로 구성돼 있다.  

먼저 시는 기초 보행시설의 정비를 위해 9개 사업에 546억원을 투자한다. 

유모차나 휠체어도 불편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평탄성을 확보하기 위해 울퉁불퉁한 노후보도 7만㎡를 정비한다. 또 10개 구간 총 6.21km에서 가공배전선 지중화사업을 펼친다. 

아울러 올해 첫 시행한 ‘거리가게 허가제’와 연계한 ‘거리가게 정비사업’으로 생계형 거리가게의 생존권과 쾌적한 보행권을 동시에 확보한다. 3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통해 거리가게 허가제의 성공 모델을 정립한다는 목표다. 

또한 시는 교통약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보행환경 정책을 강화한다. 올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를 각각 처음으로 시행한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기준에 맞게 시공됐는지 검증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2019년 신규 보행환경개선사업부터 적용한다.

또 보행자 사망사고 줄이기에도 나서 2018년 1.88명(인구10만명 당 일평균) 수준의 보행사망자수를 2023년까지 0.84명 이하로 감축한다는 목표다. 특히 청량리 등 노인교통사고가 잦은 7곳에 어르신 안심 보행공간, 교통정온화 시설, 태양광 LED표지판 등의 교통안전시설을 보강한다. 

이와 함께 퇴계로 2.6㎞ 도로 공간 재편을 연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6~8차로를 4~6차로로 축소해 보행공간을 확장하고 양방향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세운상가 앞과 퇴계로4~5가 중간지점에 횡단보도를 신설하고, 이면도로 진출입부 보도 간 모든 횡단보도는 높이를 올려서 보도와의 단차를 없앤다. 보행 평탄성을 확보하고 제한속도를 시속 60km에서 50km로 하향 조정하기 위해서다. 

도심 외 생활권 내 보행공간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이를 위해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보행자 우선도로 설치 △생활권도로 보행자 중심 공간재편 △지역 중심 대표 보행거리 조성 등의 사업이 올해 39개소에서 시행된다.

이밖에도 시는 서울 대표 보행축제로 자리 잡은 ‘걷자 페스티벌’을 올해도 개최하고, 곳곳에 ‘차 없는 거리’를 확대 조성한다. ‘차 없는 거리’는 세종대로, 덕수궁길, 청계천로, 북촌로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서울 도심은 다양한 시도를 거쳐 기본적인 보행여건이 갖춰진 상태지만, 시 전체 보행환경을 보면 아직도 개선과제가 많다”며 “진정한 보행도시에는 작은 단차, 경사도 없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