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집 앞으로 찾아가는 치매 검진
동대문구, 집 앞으로 찾아가는 치매 검진
  • 이영민
  • 승인 2019.02.22 09:25
  • 댓글 0

2월27일까지 133개 경로당으로 직접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
인지저하로 판명시 추후 심도있는 검사 진행 예정
21일 동대문구 제기동 방아다리 경로당에서 진행된 치매 조기 검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이 치매 예방 운동을 배우고 있다.
21일 동대문구 제기동 방아다리 경로당에서 진행된 치매 조기 검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이 치매 예방 운동을 배우고 있다.

[시정일보]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치매 조기 발견 확률을 높이고 지속적인 치매 관리를 위해 지리적 접근성을 고려한 치매 관련사업을 확대 운영중이다.

접근성을 고려한 사업의 일환으로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종우)는 센터뿐 아니라 집 근처에서도 편하게 검진 받을 수 있도록 1월부터 지역 경로당을 방문해 치매 조기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센터는 2월27일까지 133개 경로당을 방문해 검진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검진은 센터에서 진행하는 선별 검진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검진 요원이 대상자를 1:1로 맞아 표준화된 검진도구인 ‘치매선별용 간이정신상태 검사’를 이용해 검진한다. 검사 시간은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판정 결과는 바로 알 수 있다.

결과가 인지저하로 판명될 경우 추후 센터나 협약 병원을 연계해 신경인지검사 및 전문의 진료 등 심도있는 검사를 추가로 한다. 검진과 더불어 치매 예방 운동을 배우는 시간도 갖는다.

센터는 치매 환자가 거주지 가까운 곳에서 지속적인 투약 관리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치매안심주치의’ 사업도 운영 중이다.

지역을 4개의 권역으로 나눠 해당 권역의 의료기관과 치매 환자를 연계해 환자들이 편리하게 진료 받을 수 있다.

구는 계속해서 치매 환자가 가까운 곳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량리동 치매안심센터에서만 운영하던 ‘기억키움학교’를 장안동에서도 추가로 운영한다.

장안동 ‘제2기억키움학교’는 2월11일부터 시범 운영 중이며 3월22일 정식 개소할 예정이다. ‘기억키움학교’에서는 장기요양등급 판정 외 치매환자를 보호하고 인지재활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치매 국가책임제에 따라 우리 구도 치매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특히 지역 곳곳에 치매검진 및 진료가 가능한 곳을 운영해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편하고 안전한 치매 진단·치료·돌봄의 One-Stop 체계를 강화해 치매 걱정 없는 동대문구를 구현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타 문의 및 프로그램 이용 신청은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957-3062)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