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최초 '남성 안심보안관' 활동
동대문구, 최초 '남성 안심보안관' 활동
  • 이영민
  • 승인 2019.03.19 11:40
  • 댓글 0

불법 촬영물 근절 위한 공공화장실 점검 강화
최초 '남성 안심보안관' 운용으로  기존에 여성 안심보안관의 남자 화장실 점검으로 인해 발생했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초 '남성 안심보안관' 운용으로 기존에 여성 안심보안관의 남자 화장실 점검으로 인해 발생했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정일보]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다중이용시설 내 불법 촬영을 근절하기 위해 ‘2019년 안심보안관’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안심보안관’은 서울형 뉴딜 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경력단절 여성 등을 고용해 민간 및 공공개방 화장실 등 불법 촬영장비 설치 가능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는 사업이다.

구는 올해 총 6명으로 구성된 안심보안관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2명이었던 안심보안관을 올해 남녀 각각 2명씩 총 4명을 추가로 채용해 점검 인력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올해 채용돼 활동 중인 남성 안심보안관은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동대문구와 구로구 2곳만이 운용 중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에 여성 안심보안관의 남자 화장실 점검으로 인해 발생했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대문구 안심보안관은 2인 1조로 활동하며, 1일 6시간, 주 3일 근무한다.

전자파를 탐지하는 ‘전자파 탐지기’와 적외선 불빛을 탐지하는 ‘렌즈 탐지기’를 사용해, 지역의 숙박‧유흥시설 및 민간‧공공개방 화장실 내 변기 주변, 장식물, 휴지통, 출입 문고리, 조명기구, 환풍기 등 불법 촬영장비 설치 가능성이 높은 곳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또한, 불법 촬영 근절을 위한 홍보 및 사회적 인식 개선 캠페인도 매월 2차례씩 실시한다.
이외에 점검 활동 과정에서 길 안내나 기타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을 돕는 스마일보안관 역할도 수행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안심보안관을 적극적으로 운용해 불법 촬영 범죄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주민들이 마음 편히 편의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