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술 활용 지역문제 해결’ 지자체 공모
‘디지털기술 활용 지역문제 해결’ 지자체 공모
  • 이승열
  • 승인 2019.03.19 15:37
  • 댓글 0

행정안전부, ‘주민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사업’(공감e가득 사업) 추진
4개 분야 7대 과제 공모사업 4월12일까지 접수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2019년 주민 체감형 디지털 사회혁신 활성화 공모 사업’(공감e가득 사업)을 추진한다.

공감e가득 사업은 디지털 기술의 활용과 지역주민의 참여 및 기여를 통해 지역현안을 발굴,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사업이다. 

행안부는 올해 대상으로 △장애인 권리 보호 △고령자 삶의 질 향상 △지역 공동체 소통·안전 증진 △주민참여 기반 강화 등 4개 분야 7개 과제를 선정했다. 

7개 과제를 도입해 확장·발전시키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특성과 현안에 맞도록 구체적 사업계획을 수립해 응모할 수 있다. 지역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디지털 기술의 활용과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하며, 주민, 기술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해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포함한 수행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또 이후 사업 수행 과정과 성과, 결과물 등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안내서를 마련해 다른 지자체들과 공유해야 한다.

7개 과제 이외에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반드시 추진할 과제가 있는 경우에는 신규 과제로도 응모할 수 있다. 

행안부는 이달 15일부터 4월12일까지 공모사업을 접수하고 있다. 이어 4월 중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선정을 완료하고, 11월까지 기술지원단과 멘토링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8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해 특별교부세 총 15억원을 지원한다. 

김현기 행안부 지방분권실장은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어려운 지역 현안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해결함으로써 지역사회 내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하는 것은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할 일”이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선정된 지자체의 사업 수행 경험과 지식을 다른 지자체에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혁신적인 사례와 사고방식이 확산·전파될 수 있는 디지털 사회혁신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