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선제적 서비스 활성화 가이드북’ 배포
행안부, ‘선제적 서비스 활성화 가이드북’ 배포
  • 이승열
  • 승인 2019.03.21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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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맞춤형으로 알려주고 한번에 신청하는 ‘선제적 서비스’ 활성화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국민이 찾기 전에 챙겨주는 ‘선제적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가이드북을 21일 각 부처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9년 정부혁신 핵심과제로, 국민이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납부·갱신 등 시기를 놓쳐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선제적 서비스 활성화 가이드>는 선제적 서비스의 개념과 유형, 대표사례를 담아, 각 부처가 소관 공공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선제적 서비스는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국민이 생애주기별로 필요한 서비스나 특정 자격요건(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별로 받을 수 있는 각종 공공서비스를 통합신청할 수 있는 패키지 서비스 유형이다. 또 각종 납부·갱신 기한 도래, 일상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 정보 등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정보 알림 서비스 유형이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신고·신청 편의 제고 서비스와,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현장에 찾아가서 맞춤 제공하는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다.

향후 행안부는 중앙부처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도 가이드를 배포하고, 각 기관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확산해 범정부적으로 선제적 서비스를 활성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