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KT 채용비리, 부실한 감사가 문제다
사설/ KT 채용비리, 부실한 감사가 문제다
  • 시정일보
  • 승인 2019.03.28 13:46
  • 댓글 0

[시정일보]KT가 채용 비리에 이어 경영고문 로비 의혹에 휩싸였다. 특히 황창규 회장의 연루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뿐 아니라 KT는 황 회장의 전임인 이석채 회장 시절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도 받고 있다.

KT가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정치권 인사와 군인,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들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이들에게 고액의 자문료를 지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KT 경영고문’ 명단에 따르면 KT는 2014년 11월부터 지금까지 모두 14명의 경영고문을 위촉해 자문료 명목으로 약 20억원을 지급했다. 고문 한 사람에게 지급된 자문료가 월 500만~1300만원이지만 KT는 이들의 활동내역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기업이 전문가를 고문으로 활용하는 것은 정상적인 업무영역이다. 하지만 내역이 불분명한 사람들에게 고액의 급여를 지급했다. 이는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배임 행위가 된다. 더욱이 이들이 정·관계를 상대로 불법 로비를 벌였다면 문제가 훨씬 심각하다.

KT 고문은 대기업의 통상적인 고문과 성격이 많이 다르다. KT 고문은 정치권 인사 6명에 퇴역 장성 1명, 퇴직 경찰 2명, 전직 고위공무원 3명, 통신업계 인사 2명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불법 로비의혹의 시기는 유료방송 합산규제법,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비전 합병 추진 등 KT 경영 현안이 많은 시기다. 월 1370만원을 받아온 전직 장성은 KT의 정부 사업 수주를 거들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친박근혜계의 실세인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측근 3명을 한꺼번에 고문으로 위촉한 것이다.

당시 홍 의원은 이동통신사 업무를 관장하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었다. 홍 의원은 “KT 경영 고문 위촉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했다. KT가 공교롭게도 국회의 담당 상임위 위원장의 비서관과 정책특보, 선거 캠프 출신 인사를 동시에 고문으로 위촉했다는 것이다. 이는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KT와 홍 의원 등 관련자들은 제대로 해명해야 한다.

KT는 김성태 전 한국당 원내대표의 딸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이 업무를 담당했던 전직 임원이 검찰에 구속됐다.

하루하루 잠을 줄여가며, 자신의 미흡함을 탓하면서 땀 흘리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는 힘 빠지는 일이다. 경제 여건이 탐탁하지 않아서 취업이 되지 않는 것과는 결이 다르다. 강원랜드에서도 불법적인 청탁의 취업이 드러났다.

불법으로 채용된 사람에게는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전수조사를 거쳐 불법 취업자의 합격을 취소하고 응당 새로 뽑아야 한다. 기회의 공정함이 보장되는 자본주의가 제대로 굴러가도록 해야 한다. 이미 드러난 비리 의원들도 참회는 물론, 국민이 납득할 모습을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