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식 간소화 아이디어 공모
민원서식 간소화 아이디어 공모
  • 이승열
  • 승인 2019.04.18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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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5월24일까지 실시… 140종 서식 우선 개선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일환으로 국민의 민원신청 편의를 높이기 위해 ‘민원서식 간소화 아이디어 대국민 공모’를 이달 19일부터 5월24일까지 실시한다.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민원서식은 물론, 민원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 장애인, 이주민가족 등이 주로 신청하는 서식 등 140종이 우선 개선 대상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국민제안-공모제안 사이트에서 그동안 행정기관 민원 과정에서 겪은 불편에 대한 개선 사항을 제출할 수 있다.

주요 개선 내용은 △구비서류 간소화가 필요한 사항 △이해하기 어려운 행정용어 개선 △내용이 복잡하고 기재 사항 중복 등 작성항목 간소화가 필요한 사항 △불필요한 개인정보의 삭제 △유사한 서식의 통합이 필요한 사항 등이다.

우수제안은 전문가 회의, 관련 기관·부처와 협업을 거쳐 실제 민원서식 개선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민원을 신청하는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민원서식을 간소화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하는 민원제도 혁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면서 적극적인 의견 제시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