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르노삼성 노조원, 집행부의 파업지시에 반기
사설/ 르노삼성 노조원, 집행부의 파업지시에 반기
  • 시정일보
  • 승인 2019.06.13 16:15
  • 댓글 0

[시정일보]‘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이 있다. 오래된 진리지만 오늘의 현실에 적절한 표현이다. 실제 르노삼성자동차의 근로자간에 “파업 고마하입시다”라는 화합의 구호가 나왔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에서 일하는 생산직 근로자들이 집행부의 파업지시를 거부하고 공장 정상가동에 나서는 일이 발생했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조 집행부는 조합원들에게 별도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무기한 파업을 지시했다. 그러나 르노삼성자동차의 부산공장의 근로자들 절반이상이 출근을 했다. 초강성 노조가 파업지시를 거부한 것은 노조원의 관행상 이례적이 아닐 수 없다. 회사 안팎에선 노조가 조합원의 현실적 이해를 외면하고 벼랑끝 전술을 고집하고 무리수를 두자 불안을 느낀 조합원들이 집행부에 반기를 든 것으로 보고 있다.

애초 르노삼성자동차 노조원들은 강경한 집행부를 선출한 것에 대해서도 후회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한 집행부를 선출한 것은 르노삼성자동차가 타사에 비해 임금 수준이 낮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근로자에게 지출한 임금성 급여 항목은 1인당 평균 8724만원이었다(복리후생, 사회보장비포함). 여기에 노조가 지난달 도출한 잠정합의에는 1770만원의 일시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생산직 근로자들의 파업지시 거부는 이 같은 방안을 받아들일 합리적인 분위기가 퍼진 결과다. 실제로 지난달 생산직 근로자 (1662명)의 52.2%가 잠정 합의안에 찬성했다. 하지만 영업군직(442명)의 65.6%가 반대하면서 가결에 필요한 찬성표(1071표)가 불과 48표가 부족한데 원인이 출발됐다.

과거의 노조집행부의 과격한 투쟁방식이 거부되는 하나의 모범적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르노삼성자동차 임단협은 연간 10만대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출물량 확보가 걸린 문제다. 파업이 장기화 하면 수출용 위탁물량 배분에서 누락되는 상황도 배제 할 수 없다. 가뜩이나 미중 통상 등으로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고 있는 현실은 자동차업계의 위기감은 어느 때 보다 크다. 이런 파업으로 생산량의 차질이 주어지면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기 마련이다.

이 같은 위기의식이 생산직 근로자들의 합리적인 여론이 자발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금 자동차 업계가 처한 현실은 한발만 삐끗하면 천길 나락으로 떨어지는 형국이다. 비단 자동차 업계 뿐만은 아니다. 한국의 모든 기업과 정치현실과도 맞물려 있다. 조합원 집행부의 강경은 손실을 넘어선다.

장기적으로 도산까지도 예측된 사실을 감안해야 한다.

상생이라는 문구를 걸고도 파업을 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르노삼성자동차의 노조집행부는 폭주는 모두의 패배라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생산력과 영업성적의 결과를 올리고 합리적인 주장이 선행되어야 한다. 화합은 모두가 살아가는 상생의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