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지역 청년 정착 교육·컨설팅 지원
인구감소지역 청년 정착 교육·컨설팅 지원
  • 이승열
  • 승인 2019.06.17 09:49
  • 댓글 0

행정안전부,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참여 청년 모집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할 청년들을 17일부터 모집한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마을기업, 협동조합 설립, 지역특화형 창업 등을 통해 지역에서 일자리를 갖고자 하지만, 시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대상이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통해 청년들에게 맞춤형 컨설팅과 지역 내 구성원들과의 다양한 소통을 지원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준다. 

이 사업은 2017년 ‘청년희망뿌리단’ 시범사업을 거쳐 2018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본격화됐다. 울산‧정읍‧여수 등 인구감소지역이나 고용위기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21개 지역에서 청년 107명을 선발하고 지역별로 청년공동체를 운영했다. 

올해도 인구감소 지역 정착을 목표로 청년 100여명, 지역 멘토 20여명을 선발해 지역현장에서 5개월 간 활동하도록 한다. 

접수기간은 17일부터 7월1일까지이며, 심사를 거쳐 7월4일 대상자를 발표한다. 사업 대상자들은 지역별·모집분야별로 청년공동체(청년 5명, 멘토 1명)를 구성하고 선정된 멘토의 지원을 받아 지역정착 계획을 구체화한다.

참가한 청년에게는 교육비 및 활동에 필요한 실비가 제공되며, 지역 멘토들에게는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에 따른 컨설팅비가 지원된다.

참여를 원하는 청년은 관광자원 개발,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정부사업 연계, 지역특화형 창업 등 모집분야별 지역활동 계획을 신청양식에 작성해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접수방법과 지원내용은 한국지역진흥재단 누리집(www.kolp.or.kr)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는 20일 행안부 별관에서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을 위한 사업설명회도 개최한다. 

명창환 행안부 지역공동체과장은 “청년 인구 유출은 일부 농어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적인 문제”라며, “지역에 정착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지역구성원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