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서 구로구의원 대표발의, '업무추진비 집행 및 공개에 관한 조례' 통과
김희서 구로구의원 대표발의, '업무추진비 집행 및 공개에 관한 조례' 통과
  • 정칠석
  • 승인 2019.06.18 08:16
  • 댓글 0

-앞으로 구의회 업무추진비 주민들에게 공개된다-
-업무추진비 지출 기준, 집행서류에 기록할 사항, 내역 공개범위 및 점검과 부당사용에 대한 제재기준 등 규정-
김희서 구로구의회복지건설위원장
김희서 구로구의회복지건설위원장

[시정일보 정칠석기자]구로구의회 김희서 의원(정의당, 오류동∙수궁동, 복지건설위원장)이 대표발의한 '업무추진비 집행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8일 개회된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이로써 지난해 11월 말 '업무추진비 집행 내역 공개 결의안'이 가결된 지 6개월 만에 업무추진비 집행과 공개에 관해 명문화한 조례가 제정됐다.

이번 조례는 업무추진비 지출 기준, 집행서류에 기록할 사항, 내역 공개범위 및 점검과 부당사용에 대한 제재기준 등을 규정하고 있다. 무분별한 업무추진비 집행은 기초의회에 대한 주민 불신의 원인 중 하나였다.

이번에 조례를 대표발의한 김희서 의원은 이전 7대 의회부터 의장 선출방식 개혁, 외유성 해외연수 근절과 함께 투명한 업무추진비 집행을 구의회 개혁의 과제로 주장해 왔다.

이번 조례를 대표발의한 김희서 의원은 “업무추진비 집행 개혁이라는 주민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하며 만장일치로 함께 해 준 동료의원들에게도 감사드리며 1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의회 개혁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 조례가 시행되면 구의회의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가 구로구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들이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김희서 의원은 구로구 바선거구(오류1·2동, 수궁동)출신으로 덕의초·오류중·우신고·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노회찬 국회의원 민생특별보좌관, 심상정대통령후보 구로구 공동선거대책위원장,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구로갑 선거대책위원, 천왕초등학교 운영위원장, 구로 민중의집 대표, 구로구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주민발의 대표청구인, 친환경무상급식 구로운동본부 집행위원장, 오류동 어르신 컴퓨터교실 교장, 제7대 구로구의회 안전관리특별위원회 위원장, 제7대 후반기 구로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구로 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집행위원, 친환경 무상급식 구로운동본부 집행위원장, 구로구 교육안전지원조례운동본부 공동대표, 제8대 구로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