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주민자치 청청(聽聽)토크 행사 개최
관악구, 주민자치 청청(聽聽)토크 행사 개최
  • 김해인
  • 승인 2019.07.05 13:30
  • 댓글 0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자치분권 및 주민자치 방향 토론
박준희 구청장과 김두관 국회의원이 참석해 주민들과 함께 토론하는 시간 가져
지난 4일 관악구청 8층 대강당에서 열린 자치하자 청청 토크쇼에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가운데)과 김두관 국회의원(오른쪽)의 모습
지난 4일 관악구청 8층 대강당에서 열린 자치하자 청청 토크쇼에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가운데)과 김두관 국회의원(오른쪽)의 모습

[시정일보]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4일 구청 8층 대강당에서 ‘주민자치 청청(聽聽)토크’ 행사를 개최했다.

민선7기 1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이번 ‘주민자치 청청(聽聽)토크’는 지방자치 전문가인 김두관 국회의원을 초빙해 박준희 관악구청장과 ‘자치분권 및 주민자치’의 방향을 토론하고 지방자치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또한, 주민자치위원 등 300여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에서 자유롭게 ‘주민패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함께 토론하는 자리로 이어졌다.

이날 자리에서, 박 구청장은 지난 1년 구청장으로서 보낸 소회와 함께 현재 지방자치제도 상 기초자치단체에게 주어진 법적 권한이나 재정적 자율성의 한계로 인해 일선에서 겪었던 어려움에 대하여 토로하기로 하였다.

김두관 의원은 민주당에서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을 맡아 추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대해 설명하며, 박 구청장이 지적한 현행 지방자치제도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하여 공감하고 개선방향을 함께 고민했다.

토크 콘서트 중간 중간에는 자유롭게 현장에 참여한 주민패널분들의 발언과 의견 교환 등이 이어졌으며, 보다 다양한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사전 녹화로 준비된 주민 인터뷰 내용을 듣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오늘 자리를 통해 주민 여러분들께서 지방자치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로 이어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면서, “협치와 소통으로 자치분권 및 주민자치를 이끌고 앞장서는 관악구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