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폐지 수집 어르신에 ‘안전손수레’ 무상지원
중구, 폐지 수집 어르신에 ‘안전손수레’ 무상지원
  • 이승열
  • 승인 2019.07.12 08:05
  • 댓글 0

가볍고 사고 위험 없는 손수레 제작, 33명에게 전달
폐지 줍는 어르신을 위한 안전손수례를 전달하는 모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폐지 수거로 생계를 유지하는 관내 어르신 33명에게 ‘안전손수레’를 무상 지원한다.

안전손수레는 일반 리어카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무게는 1/4 가량인 15kg에 불과하다. 또 펑크 날 염려 없는 타이어와 보조 바퀴를 달아 어르신들이 수레를 끄는 데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됐다.

여기에 브레이크, 전자경고벨, LED경광등, 반사테이프 등을 부착해 늘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던 어르신들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폐지 줍는 어르신’ 80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벌여 이 중 안전손수레 지원을 희망하는 어르신 33명을 선정했다. 이어 22명을 위한 손수레를 제작, 각 동주민센터를 통해 보조기능 사용법 설명과 함께 직접 전달했다. 나머지 11명에게도 손수레를 보급할 예정이다. 

안전손수레 1대당 제작가격은 43만원 가량이다. 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이웃돕기 성금을 기반으로 이번 사업을 진행했다.

폐지수집 어르신에 대한 구의 지원은 처음이 아니다. 구는 지난해 8월, 폭염 속에서도 어쩔 수 없이 폐지를 모아야 하는 어르신들에게 쉬도록 설득하는 대신, 그에 따른 손실을 긴급지원한 바 있다. 

구는 올해도 폭염에 아랑곳없이 폐지를 모으거나 폭염 때문에 폐지 수집을 포기한 어르신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방침이다.

서양호 구청장은 “안전손수레가 위험을 무릅쓰고 폐지를 수거하시는 어르신들의 고달픔을 조금이라도 덜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앞으로도 저소득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지속 발굴해 노후 안정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