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전국 최초 어린이집 스마트 출결관리시스템 설치
서초구, 전국 최초 어린이집 스마트 출결관리시스템 설치
  • 정응호
  • 승인 2019.07.15 17:25
  • 댓글 0

전국 최초로 태블릿방식 스마트 출결관리시스템으로 변경
출결 확인 알림,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 지원 등 안심 보육 환경 조성
보육교사가 보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등하원 기록 업무 간소화 등 행정 업무 개선
국공립어린이집 19개소에 설치 운영, 향후 전체 어린이집으로 확대할 계획
서초구 출결관리시스템 운영사진
서초구 출결관리시스템 운영사진

[시정일보]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전국 최초로 국공립어린이집 19개소에 ‘출결관리시스템’을 설치해 운영한다.

구는 보육교사가 보육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단순 반복적인 행정 업무를 간소화해 업무부담을 덜고 보육의 질을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이번 시스템을 마련했다.

그동안 어린이집 아동의 등·하원시 출결사항이 수기로 작성 확인, 기록되다보니 출결관리 업무에 상당한 시간이 할애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구는 ‘출결관리시스템’을 통해 어린이집 아동의 출결사항을 태블릿방식으로 변경했다.

보호자가 직접 아동의 등원 및 하원을 체크하거나, 등·하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보다 안심할 수 있다. 학부모에게는 어린이집 만족도 및 신뢰도가 높아지고, 보육교사에게는 출석일지가 전산으로 관리되어 보관서류가 줄고 출결확인 업무시간이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한 ‘출결관리시스템’에서 출결과 관련된 문서와 데이터가 자동 정리되어 업무효율성이 높아지고, 특히 학부모는 긴급보육바우처 사용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어린이집에 문의 없이 잔여바우처량에 맞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실시간으로 전체 아이들의 출결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원아의 등·하원 상태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미세먼지 비상조치시 미세먼지 수치도 실시간으로 학부모에게 제공해 학부모는 별도 문의 없이 출석인정 특례인정 가능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업무를 지속적으로 효율화해 보육교사의 업무환경 개선과 함께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여갈 것”이라며 “향후 어린이집 및 학부모의 만족도에 따라 전체 어린이집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