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임산부ㆍ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중구, 임산부ㆍ영유아 ‘가정방문 건강관리’
  • 이승열
  • 승인 2019.07.26 08:05
  • 댓글 0

연말까지 보편방문·지속방문…지속방문 생후 104주까지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관내 임산부와 만 2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가정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구 보건소에 등록돼 관리 받는 임산부는 900명이 넘는다. 의료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다문화가정 임산부가 2배 가까이 늘어났고 고위험 임산부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이번 사업은 전문교육을 이수한 방문 전담간호사가 출생 직후부터 만 2세까지 신생아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건강한 미래를 향해 공평하게 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취지다.

서비스는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를 ‘보편방문’과 ‘지속방문’ 대상으로 나눠 진행한다. 보편방문은 출산 4주 이내의 산모와 그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며 가정 방문은 한번 실시된다. 산모와 신생아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우울감 등 산모의 심리 상태를 확인한다.

지속방문은 만 23세 이하 산모,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이주민가정 임산부, 산후우울검사 결과 10점 이상 산모, 사회심리평가 결과 등의 요건에서 한가지 이상 해당되면 대상이 된다. 구는 이중 이주민가정, 기초생활수급자,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차상위계층은 서비스 대상자 선정 시 우선순위에 둘 방침이다.

지속방문 서비스는 출산 전 3회를 비롯해 출산 직후부터 6주까지는 매주 한 번, 7~12주에는 2주에 한 번 등으로 104주까지 최대 25회가 제공된다. 산모와 아기의 예방적 건강 돌봄과 더불어 건전한 양육 환경 조성에 필요한 준비를 마칠 수 있도록 돕는 일도 병행한다.

11월에는 보편방문 서비스를 받은 산모들을 위한 엄마 모임 프로그램을 열어 아기 달래기와 재우기, 아기발달과 놀이, 이유식 등 육아 필수 정보를 알려주고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