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본 불매운동,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까지 확산
사설/ 일본 불매운동,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까지 확산
  • 시정일보
  • 승인 2019.07.25 13:40
  • 댓글 0

[시정일보]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계속되는 가운데 국민의 불매운동이 조용하게 확산되고 있다. 나아가서 국내 유통 물류업 노동조합들도 국민적 저항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다. 전국의 학생 등 교육계까지 확산되고 있다.

23일에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가 범국민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 또 일본정부의 수출규제가 철회될 때까지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 방문을 중단 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에 이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상임위원장과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수원시장), 황명선 상임부회장(논산시장) 등 협의회 소속 시장·군수·구청장 일동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갈 것을 발표했다.

염태영 대표회장은 지방자치단체의 행동은 일반 시민의 불매운동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고 밝히고 있다. 건축자재를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사용하는 일본 수입품은 물량면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단위라고 했다.

이들은 “일본 아베 정부가 한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의 수출규제 조치와 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가인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를 추진하고 있는 것은 양국 기초지방정부 간의 우호적 공조 노력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수출규제 철회를 통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이 전국적인 일본을 향한 불매운동은 과거와 다른 양상을 보인다. 과거의 불매운동은 대학을 중심으로 한 시위가 전부였다. 이번 불매운동은 조직적이지 않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민의 자발적인 행동으로 조용하고 매섭게 확산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들은 규제 철회를 하지 않으면 신(新)물산장려운동 차원에서 전개하겠다는 비장한 결심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특징은 국회가 보여주는 일본 규제철회의 모습과는 다르다. 국회는 연일 ‘친일팔이’라는 용어로 입씨름만 하고 있다. 국민의 조용한 불매운동과는 차원이 다른 분열을 보인다. 어찌 보면 정치권의 분열이 국민의 단결을 조장하는 셈이라는 일부 주장도 있다.

어려운 시기에는 모두가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만이 어려운 형국을 극복한다. 아직도 우리가 일본의 상술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을 엄중히 분석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역차별을 막는 규제를 정부와 정치권이 과감하게 풀어줄 필요가 있다. 일본을 단순히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극일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돌아보는 기회가 돼야 한다. 우리의 위치가 어디쯤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일본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단기·중기·장기 계획도 필요하다면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