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발의
日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발의
  • 문명혜
  • 승인 2019.08.06 15:41
  • 댓글 0

홍성룡 의원, 일본제품 불매운동 공공기관 확산 기대
홍성룡 의원
홍성룡 의원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의회 홍성룡 의원(더불어민주당ㆍ송파3)이 일본 전범기업 제품의 공공구매 제한 조례안을 발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공공기관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홍성룡 의원은 최근 작년 8월부터 1년간 준비해 온 <서울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과 <서울시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조례안은 8월 열린 임시회에 회부돼 논의될 예정이다.

홍성룡 의원은 조례안 발의와 관련, “우리 국민들을 강제 동원해 착취한 노동력으로 일어선 일본 전범기업들은 현재 세계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지만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은커녕 공식사과 조차 외면하고 있다”면서 “적어도 국민들의 세금으로 이뤄지는 공공구매에서 만큼은 일본 전범기업 제품 사용을 지양해 우리민족의 자존심을 지키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립하고자 조례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는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과 광복 74주년을 맞이하는 매우 뜻깊은 해”라면서 “그러나 위안부 추모공원 돌비석에 새겨진 ‘일본의 진정한 사과를 받지 못해 우린 아직 해방되지 않았다’는 문구처럼 우리는 그것을 망각한채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안타깝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에 “우리는 진정 일본으로부터 해방됐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작년 8월부터 조례안을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홍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일본 전범기업의 정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대상기관과 금액 △일본 전범기업제품 공공구매 지양에 대한 시장과 교육감의 책무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지양에 대한 문화조성 노력 등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홍 의원은 “같은 전범국가지만 독일은 나치와 관련된 모든 인물을 찾아내 죄값을 치르게 하고 주변국과 피해를 입은 모든 사람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등 최선의 보상을 다하고 있다”면서 “일본은 인류 보편의 양심으로 진정어린 사과와 배상을 통해 과거의 과오를 반성해야만 미래지향적인 한ㆍ일관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