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여름 불청객 '모기박멸 대작전'
영등포구, 여름 불청객 '모기박멸 대작전'
  • 정칠석
  • 승인 2019.08.09 16:00
  • 댓글 0

6개 공원에 해충유인살충기 30대 확대 설치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 보건소는 이달 말까지 여름철 불청객 모기로 인한 구민의 질병 예방을 위해 지역 내 공원에 해충유인살충기 30대를 확대 설치한다.

설치 대상은 공원 면적이 넓고 유동인구가 많은 근린공원인 자매공원을 비롯 문래공원, 신길공원, 당산공원, 양화폭포공원, 메낙골공원 등 6곳이다.

구는 2017년부터 2019년 2월까지 모기 발생이 많은 면적 1000㎡ 이상 35개의 공원에 해충유인살충기 총 60대를 확대 설치·운영해 왔다. 그러나 해충유인살충기의 방제 범위는 500㎡ 반경으로 각 공원 면적에 비해 그 수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구는 여름철 모기로 인한 질병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추경예산 2700만 원을 편성하고 각 공원 면적에 비례해 최소 2대 이상의 해충유인살충기를 설치하고자 한다.

여름철 공원은 날씨 등의 이유로 모기들이 왕성히 활동하는 야간 시간에 주민의 왕래가 많고 주변 나무나 잔디 보호 문제로 살충제의 살포가 제한되는 등 방제의 어려움이 따랐다. 또한 휴가철 해외여행의 급증으로 지카바이러스 등 모기 매개인 치명적인 감염병이 국내 유입되면서 야외 활동 시 주민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었다.

구는 친환경 방역 장비인 해충유인살충기를 전 공원에 확대 설치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해충유인살충기는 빛의 파장을 이용해 해충을 유인?포획한 뒤 내부 팬으로 타격하는 방식으로 화학약품 없이 살충이 가능하다.

또한 주로 가로등에 부착돼 가로등이 점등되는 야간시간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구는 오는 7월 말까지 전 공원에 해충유인살충기 설치를 완료하고 점진적으로 안양천 등 하천변과 한강 주변으로 확대해 빈틈없는 해충 방역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구는 모기 유충 박멸을 위해 기존 구 방역단 근무기간을 11개월에서 12개월로 확대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정된 숙박업, 식품접객업, 병원 등 소독의무대상시설 1688개소 및 비 의무시설, 동별 취약지역 등을 대상으로 방역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여름철 많은 질병의 근원인 모기를 차단해 구민의 안전을 지킬 것”이라며 “환경까지 생각한 친환경 방역으로 주민의 쉼터인 공원을 쾌적하고 안전하게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