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전국 확산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전국 확산
  • 문명혜
  • 승인 2019.08.14 11:11
  • 댓글 0

홍성룡 의원 최초 조례 발의, 소녀상앞서 기자회견
홍성룡 의원
홍성룡 의원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범국민적으로 일고 있는 가운데 자치단체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를 제도적으로 방지하는 조례제정 움직임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의회 홍성룡 의원(더불어민주당ㆍ송파3)이 전국최초 대표발의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시작으로 전국 광역의원들도 조례발의에 나서면서 전국으로 번져 나가고 있다.

이에 홍성룡 의원과 동 조례를 대표발의한 전국 17개 광역의원들이 광복 74주년을 맞아 14일 오전 10시30분 일본대사관앞 소녀상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홍성룡 의원과 전국 광역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조례제정 취지와 당위성, 쟁점사항 등을 설명하고,

일본 제품의 불매운동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런 문화현상으로 자리잡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성룡 의원은 “조례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전국 많은 광역의원의 뜨거운 관심이 있었고, 조례 제정 의지도 강했다”면서 “전국적인 지지와 관심에 힘입어 이번 공동 기자회견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전범기업 제품은 국산 제품으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음에도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무분별하게 구매해 사용하고 있다”면서 “3ㆍ1운동과 광복으로부터 기나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 특히 전범기업은 우리사회 깊숙이 파고들어 있고 우리는 그것을 잊고 살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아쉬워했다.

홍 의원은 “이제 더 이상 우리 삶속에 깊숙이 남아있는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지 못하고 광복절을 기념할 수 없다”면서 “조례안 제정취지는 사과와 배상을 하지 않는 일본 전범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자치단체가 공공구매 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