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의회,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결의
종로구의회, 일본 경제보복 철회 촉구 결의
  • 이승열
  • 승인 2019.08.14 16:11
  • 댓글 0

12일 제287회 임시회 열고 결의안 채택
유양순 의장(가운데) 등 종로구의회 의원들이 12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유양순 의장(가운데) 등 종로구의회 의원들이 12일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종로구의회(의장 유양순)는 지난 12일 하루 일정으로 제287회 임시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과거사 반성 및 경제보복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의원들은 결의문에서 “그동안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추구하던 우리 정부의 제안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오히려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경제보복적인 조치를 실행했다”면서 “이는 국제사회의 자유경제 질서를 심각히 훼손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을 저해하려는 의도가 다분한 경제침략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 의회는 △일제강점기 일본군 성노예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와 역사적·법적 책임 이행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배제 조치 조속 철회 및 경제보복 행위 중단 등을 일본 정부에 촉구했다. 이어 우리 정부에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에 당당하게 대처하고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유양순 의장은 “대법원 강제징용 배심판결로 촉발된 갈등이 수출 규제와 맞물리면서 한일 갈등이 극한 대립으로 치달으며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의 과거사 반성과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종로구의회의 결의안을 구민 모두가 지지해주실 걸로 믿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