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국내관광 활성화 이전에 바가지 상혼부터 뿌리 뽑아야
사설/국내관광 활성화 이전에 바가지 상혼부터 뿌리 뽑아야
  • 정칠석
  • 승인 2019.08.15 13:20
  • 댓글 0

[시정일보] 전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영향에 따라 국내 패션기업과 자동차, 주류, 생활용품 업체들이 요즘 반짝 경기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되레 뒷걸음치는 분야가 바로 관광업계가 아닌가 싶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국민들의 ‘노 재팬’ 운동이 확산되면서 일본 여행을 꺼리는 움직임이 뚜렷해지며 일본 항공노선이 감축될 정도로 우리 국민들의 일본 관광이 급감했다.

반면에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동해안과 제주도로 많은 피서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지만 정작 피서지에선 바가지요금 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어 모처럼 찾아온 특수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강릉을 찾았다가 바가지요금에 여름휴가를 망쳤다는 한 시민이 ‘미친 숙박비’라면서 강릉시청 홈페이지에 4인 가족 하루 숙박비로 예약과 달리 두배 가까운 41만원을 청구 받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16만원에 이르는 닭백숙, 아이스커피 한잔 1만원, 제주 명물이라는 고기국수 한그릇에 1만3000원 등 이해하기 힘든 바가지 상흔에 공분하는 고발성 내용이 인터넷상에 빗발치고 있다.

피서지 물가수준이 서울의 거의 두 배여서 “그 돈이면 동남아로 가겠다”고 하는 불만도 속출하고 있다. 결국 한탕주의 상혼이 피서객들의 공분을 일으키며 모처럼 찾아온 국내로 향하는 관광객들의 발길을 다시 동남아 쪽으로 돌리도록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리는 심각한 우려를 금치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상황인 데도 불구하고 정부와 여당은 국내여행의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커녕 애먼 소리만 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관광 활성화를 위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었으나 구체적인 대안은 제시하지 못한 채 그저 “국내 관광을 활성화해 일본 경제보복에 대응하자”는 얘기만 되풀이하고 있다. 정부도 ‘테마여행 10선’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여행비 지원 이벤트도 열며 ‘국민들이 가고 싶은 관광환경 조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국민들의 귀에 쏙 들어 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피서객들을 가장 짜증스럽게 만드는 것이 바로 피서지의 바가지요금으로 더 이상 바가지요금 논란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국내 피서지에선 관광객이 오지 않는다고 한숨을 쉴 것이 아니라 문제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 확실한 대응시스템을 갖춰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

최근 조성된 일본여행 기피 수요를 국내로 돌리려면 애국 마케팅 호소만으로는 곤란하며 바가지상혼을 뿌리 뽑을 수 있는 강력한 단속과 근본적인 서비스 문제부터 해결하는 게 급선무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