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시민을 위한 시민단체로 거듭나야
진정한 시민을 위한 시민단체로 거듭나야
  • 시정일보
  • 승인 2007.02.28 16:51
  • 댓글 0



경실련을 비롯 기독교윤리실천운동·녹색미래·흥사단 등 4개 시민단체가 지난 22일 NGO 사회적 책임운동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금년 상반기 중 재정 투명성과 정치적 편향성 문제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시민단체의 효과적 경영 프로그램, 의사결정 구조 등을 포함한 사회적 책임 헌장을 제정키로 결의했다고 한다.
이는 만시지탄의 감은 있지만 무척 다행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지난 1987년 민주항쟁 이후 제5부로까지 불리우며 깨끗한 정치와 시민사회 자정운동을 기치로 내걸고 시민운동을 주창해 온 시민단체들이 본래의 취지를 무색케 할 정도로 지나친 정치적 편향성과 흑백논리 등 자만에 빠져있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또한 본 궤도에서 벗어나 다원화된 사회 흐름을 무시한 채 비타협적이고 일방주의적인 운동방식을 고수한 것이 결국은 고립을 자초, 대국민 신인도 추락과 함께 지지기반이 최악의 상태로 간 것이 아닌가 싶다.
뒤늦게나마 이에 대해 자성하고 분골쇄신하는 각오로 내부혁신에 나서기로 한 것은 바람직한 시민운동을 위해 천만다행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자기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는데 우리는 그나마 시민단체가 통채로 썩지는 않았구나 하는 안도감을 갖게 하고 있다.
물론 이번 사회적 책임운동 준비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은 참여연대의 경우 그 임직원 416명 중 150여명이 청와대와 정부 고위직 등 313개 공직을 맡았다는데도 우리는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 반면 시민단체들이 초창기에는 정치개혁과 부패감시 등에 있어 괄목할 성과를 거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시민단체 스스로 정치·권력화함으로써 본연의 모습에서 일탈, 정부로부터 혈세를 지원 받는가 하면 감시기업에 후원금을 요구하는 등 도덕성 추락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며 비정부기구인 NGO가 아닌 친정부기구로 변모한 것을 우리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NGO 일부 임원의 시민단체 경력을 자신의 정계 진출의 디딤돌로 여기며 입신양명의 기회로 삼아온 그러한 풍조를 이제는 완전히 배척 권력추구로 인한 탈선 등의 부적절한 처신으로 인해 시민단체 전체가 매도되는 우에서 반드시 탈피해야 하며 아울러 그간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아온 권력으로 가는 징검다리란 비판을 다시는 듣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를 계기로 진정한 시민을 위한 기본에 충실한 시민의 단체로 돌아가 정부의 2중대, 시민 없는 시민단체란 오명을 벗고 권력이나 기업 등 감시대상으로부터의 독립과 시민 참여를 유도하는 개방성 등 본래의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 위상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