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시설관리공단 혁신 우수과제 선정
송파구시설관리공단 혁신 우수과제 선정
  • 방동순
  • 승인 2019.08.28 17:45
  • 댓글 0

글마루도서관…일하는 방식 혁신으로 주민맞춤형 사업 개발

[시정일보] 송파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용모) 소속 송파글마루도서관은 공단에서 개최한 혁신 우수과제 경진대회에 참가해 빅데이터 활용 전사적 업무혁신과제 부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혁신 과제 '빅데이터, 잠자고 있는 남성고객을 깨워라!'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도서관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운영에 반영한 주민맞춤형 사업이다.

송파글마루도서관은 사업에 앞서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Solomon’을 통해 도서관 핵심 이용층을 분석했다. 그 결과 30~40대 남성고객은 방문율은 높으나, 서비스 이용에는 매우 소극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해 30~40대 남성 고객 대상 장서 및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남성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출판만화 코너 재구성 및 북 큐레이션을 진행했는데, 장시간 독서보다는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출판만화의 웹툰과 스포츠 도서를 추가했다. 그 결과 2018년 전체 도서대출은 1% 감소했으나, 30~40대 남성의 대출은 5% 증가했다.

또, 2019년 기혼남성의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아빠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자녀와의 교감에는 적극적인 30~40대 기혼남성을 겨냥해 체험과 교감 중심으로 자녀와 추억을 만들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아빠학교 프로그램은 모집 하루만에 20팀이 마감되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도서관 관계자는“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주민맞춤형 사업으로 정부혁신 우수과제 경진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영광을 얻었고,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이용한 업무 개선을 통해 적극 행정을 실현하고 고객 만족도 제고 및 업무 효율화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활용 프로그램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송파글마루도서관 전화(449-8855, 내선번호 21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