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취약가구 전수조사 실시
성동구, 복지사각지대 발굴 위한 취약가구 전수조사 실시
  • 이승열
  • 승인 2019.09.02 14:15
  • 댓글 0

9월30일까지… 탈북민, 주거환경 취약가구, 임대료·관리비 장기연체 가구 등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최근 발생한 탈북민 모자 사망사건 등과 관련, 9월30일까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2019년 제2차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대상은 탈북민 135가구와 고시원, 찜질방, 모텔, 반지하 등 취약한 주거환경에 살고 있는 가구, 임대아파트 임대료 및 관리비가 장기간 연체된 가구 등이다. 동 복지플래너가 직접 방문해 생활실태, 건강상태 등을 조사하고 성동구의 전반적인 복지서비스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올해 초 1차 전수조사 기간에는 총 277명의 복지사각지대 주민을 발굴해 즉각적인 지원을 펼친 바 있다. 

구는 주주살피미(주민이 주민을 살핌) 1634명도 위촉했다. 주주살피미는 본인의 직업에 종사하면서 가까운 곳에 어려움에 처한 주민이나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바로 주민센터 등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웃의 통장, 부녀회원뿐 아니라 고시원 원장, 동네 슈퍼마켓 대표, 경로당 어르신, 어린이집 선생님까지 다양한 주민들로 구성해 빈틈없는 복지사각지대 이웃 발굴망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성동이웃살피미’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가 되기만 하면 언제든지 1:1채팅으로 주위 어려운 이웃을 즉시 신고할 수 있다. 현재 그 가입자 수가 540명에 달했고, 올해 말까지 1000명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내 임대아파트와 협력해 3개월 이상 임대료·관리비 체납자 명단을 본인동의 하에 제공받아, 각 동 주민센터의 확인을 거쳐 생계 어려움을 해소해주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정부와 자치구에서 수많은 복지시스템과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복지사각지대에서 기본적인 생계를 위협받는 분들이 계신다”며 “다양한 방법 모색과 이웃의 관심으로 촘촘한 복지사각지대 발굴망을 구축해 단 한명도 소외됨 없는 복지성동을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