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의회 조 익 화 행정재경위원장 / “생존 위협, 낙후된 삼성동 주거환경 개선에 노력”
관악구의회 조 익 화 행정재경위원장 / “생존 위협, 낙후된 삼성동 주거환경 개선에 노력”
  • 김해인
  • 승인 2019.09.05 12:15
  • 댓글 0

 

[시정일보]조익화 관악구의회 행정재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 삼성동·대학동)은 관악구에서만 20년 넘게 살아온 관악통으로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도시계획특별위원장에 이어 관악을 사무국장을 맡아오다 주변 사람들의 권유와 스스로 구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결심으로 제8대의회에 입성한 초선 의원이다.

초선임에도 포용력 있는 리더쉽을 인정받아 동료 의원들의 지지로 주요 정책과 사업을 담당하는 행정재경위원장 직을 맡았다. 주변의 기대처럼 조 위원장은 개성이 뚜렷한 위원들을 하나로 화합시켜 1년 동안 행정재경위원회를 무탈하게 이끌어 왔다.

또한 조 위원장은 무엇보다 구민과의 약속을 중요하게 여기는 의원이다. 조 위원장은 공약으로 내걸었던 ‘삼성동 제2구민운동장 주차장 확대 공사’가 구청에서 과대하게 책정한 40억의 예산 때문에 추진하기 어려워지자 직접 현장에 여섯번이나 방문하며 철저하게 살핀 후 실질적으로 4억원이면 공사를 진행할 수 있단 걸 증명했다. 이어 관련 구청 공무원과 설계회사 직원을 현장에 초대해 조사한 바를 설명, 사업이 마저 추진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오늘도 지역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을 위해 현장을 누비고 있는 조익화 위원장에게 8대 관악구의회 행정재경위원회의 현안을 들어봤다.

 

-행정재경위원장을 맡은 지 1년이 됐는데 소감은.

“먼저, 관악구의회 행정재경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구민 여러분과 선배, 동료 의원들께 감사드린다. 지난 1년, 주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기쁜 마음으로 주민들께 도움이 되고자 지역 곳곳 현장을 찾아다니며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고 부족하지만,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해 주민 여러분께서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생활정치와 지역발전을 위해 온 힘을 쏟겠다.”

-행정재경위원회의 운영방향은.

“행정재경위원회는 감사담당관과 관악구 행정의 기획, 예산, 경제 등을 담당하는 기획경제국, 정책, 사업 등을 담당하는 행정혁신국, 시설관리공단 등 관악구의 중요기관을 소관부서로 두고 있어 관악구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상임위원회다. 행정재경위원으로 계신 의원들도 전국 최고의 실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저는 위원장으로서 권위를 앞세우기보다는 행정재경위원들이 의정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고, 갖고 계신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특히나 행정재경위원회는 관악구의회 원내 4당 의원들께서 모두 계신 만큼 원활한 상임위 운영을 위해 위원들 간의 소통과 협치에 힘쓰고 있다.”

-임기 중 꼭 해결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제 지역구인 삼성동은 서울에서 이런 동네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낙후돼 생존을 위해 하루속히 달라져야 하는 지역이다. 냉난방이 안 되는 쪽방집, 집안에 화장실이 없어 동네 공중화장실을 이용해야하는 주택, 소방도로가 확보되지 않아 화재 시 대형참사가 우려되는 노후된 가옥 등이 아직도 많이 밀집돼 있다. 뉴타운 지역에 포함돼 시설개선이나 주택보수 등도 잘 이뤄지지 않아 낙후도가 더욱 심해져 이로 인해 주민들의 주거환경이 계속 나빠지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생존권 차원에서 삼성동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일이라 생각하고 임기 중에 이를 해결하는 데에 온 힘을 쏟을 계획이다.

또한 공영주차장이 하나도 없는 대학동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재 샘말공원 지하에 2층으로 약 100대의 주차공간을 만들기 위해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데 쉽지 않겠지만 임기 중 꼭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중이다.”

-구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아침마다 상의에 의회 배지를 달면서 하루하루 제대로, 열심히 구민들을 위해 일하자고 다짐하고 있다. 관악구의회 의원이라는 사실이 영광이기도 하지만, 큰 책임감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지역곳곳 구민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힘쓰며,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구민의 일꾼으로서 모범이 되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약속드린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다가오는 추석 명절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란다.”

김해인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