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日 수출규제 대응 총력…관내 중소기업 지원 앞장
마포구, 日 수출규제 대응 총력…관내 중소기업 지원 앞장
  • 정수희
  • 승인 2019.09.16 17:49
  • 댓글 0

관련 조례 개정 및 10억원 추경예산 편성

[시정일보] 마포구가 국가 간 분쟁, 남북관계 등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관내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앞장서기로 했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에 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으며, 무역업, 여행사 등 관내 중소기업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별다른 대비책도 마련되지 않아 앞으로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국가 간 분쟁이나 남북관계 등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관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포구 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 개정안과 10억 원의 추경예산 편성안을 마포구의회에 제출했다.

구가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조례 개정안과 추경 예산안을 긴급하게  마포구의회에 제출한 것은 일본의 수출 규제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해 중소기업의 피해를 줄이고 더 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구가 제출한 조례 개정안과 추경 예산편성안은 오는 19일 개회되는 제233회 마포구의회 임시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번에 <마포구 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개정안이 공포되면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구는 조례를 근거로 10억원의 재정을 긴급 투입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의 마케팅 및 판로개척 등에 필요한 비용과 상호·상표 변경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구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관내 기업들의 피해 보호를 위해 37억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과 143억원의 ‘특별신용보증자금'을 각각 1.5%, 2.5~3% 대의 저금리로 융자 지원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관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시장개척단’ 사업을 2005년부터 꾸준히 추진해왔다. 올해는 오는 11월6일부터 9일까지 3박 4일 간 베트남 하노이로 파견할 예정이며, 참여기업은 일본수출 규제 피해 기업을 우선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일본 수출규제 뿐만 아니라 최근 국가 간 분쟁, 남북관계 등으로 인해 관내 중소기업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구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관내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