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의 연속성 문제
지방행정의 연속성 문제
  • 시정일보
  • 승인 2007.03.08 13:35
  • 댓글 0



지난해 7월1일 출범한 제4대 민선자치단체장들의 임기가 벌써 10개월여를 지나고 있다. 따라서 전국의 245개(광역 15개, 기초 230개) 지방자치단체가 행하고 있는 지방행정은 많은 변화를 모색하며 발전을 위한 갖가지 아이디어가 각 지역에서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세상만사는 호사다마라고 좋은 일이 있으면 궂은 일이 있듯이 자치단체장이 새롭게 취임한 곳은 재선이 이끌고 있는 여타 자치단체보다 행정의 연속성 문제가 가볍게(?) 거론되고 있다는 소문이다. 특히 전임 자치단체장이 추진했던 갖가지 시책사업이 새로운 단체장에 의해 중단되거나 축소되는 경향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는 해당지역의 볼멘소리가 지방행정의 연속성 문제와 맞물려 자칫 부작용으로 치부되며 그 폐해는 결국 지역의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결과로 나타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새롭게 자치단체장에 취임하여 10개월여가 흐르는 동안 조직의 생리와 중요사항은 파악한 상태라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말처럼 전임자가 추진했던 각종 사업을 무조건 도외시하는 것은 지방행정의 연속성을 저해하는 것이며 신중한 결정이 조직의 근간을 더욱 공고히 하며 주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한 바른 행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역으로 생각한다면 전임자의 시책을 무조건 도외시하는 것은 결국 자신에게도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가설을 상상할 수 있는 것이기에 지방행정의 연속성에 가급적 인색하지 말아야 하며 새롭게 시작한 사업 또한 인기를 위한 것이 아니고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행정에 다가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종합행정인 지방행정을 이끌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고뇌는 필설로 다하지 못하며 특히 개인적인 고민 또한 상상을 초월한다지만 결국 자치단체를 이끌며 주민의 대표자 역할을 하여야만 하는 자치단체장은 역시 공인의 길에서 엄격하여야 하는 것이다.
지방행정의 조직과 주민의 민심을 함께 아울러야 하는 자치단제장은 외롭고 고독한 자리라는 것을 자치단체장들은 다시 한번 깨달아 지방행정의 연속성이 파기되는 우를 범하지 말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잘 날 없다는 말처럼 주민의 대표자는 임기동안에는 멍에를 안은 채 바른 목표를 향해 매진하여야 하는 운명임을 다시 한번 되새겨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