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2019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 개최
금천구, 2019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 개최
  • 김해인
  • 승인 2019.09.30 11:00
  • 댓글 0

10월5일~6일 시흥행궁구간 행렬인원 254명, 말 40필 참여
시흥행궁 ‘정조맞이 행사’, ‘정조의 교서선포’, ‘격쟁 상황극’ 등 연출
금천구민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공연과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
지난해 10월 열린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금천구 ‘시흥행궁’으로 들어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열린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금천구 ‘시흥행궁’으로 들어오고 있다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에 정조대왕이 돌아온다. 구는 아버지 사도세자를 추모하기 위해 어머니와 함께 수원화성으로 떠났던 정조의 여정을 재현하는 ‘2019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행사’를 10월5일부터 6일까지 시흥대로와 시흥행궁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는 10월5일 서울 창덕궁에서 출궁의식을 시작으로 시흥행궁을 거쳐 6일 수원 화성행궁과 화성 융릉(사도세자 묘)까지 총 59km 구간을 총 인원 4842명, 말 545필이 참여해 순차적으로 재현하는 국내 최대의 왕실퍼레이드다.

‘정조대왕 능행차’ 시흥행궁 구간은 노들나루공원에서 시흥행궁까지 10.85㎞이다. 이번 시흥행궁 행차에는 총 인원 254명, 말 40필이 동원돼 거대한 거리 퍼레이드가 연출된다.

능행차 행렬은 오후 4시22분쯤 금천구 시흥IC, 오후 5시 시흥사거리, 오후 5시 30분경 시흥행궁 행사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11개 지역단체로 구성된 주민주도형 주민환영위원회에서는 송석풍물단, 현대시장보부상, 국제예술교류협회 풍물단 등 참여단체와 함께 10월5일 오후 2시부터 독산동 스타즈호텔 앞에서 환영행사를 펼치고, 능행차가 당도하면 후미에 합류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능행차가 시흥행궁에 도착하는 오후 5시30분 시흥사거리에서는 시흥현령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을 맞이하는 ‘정조맞이 행사’가 열린다.

이어, 시흥5동 은행나무로에서는 정조대왕이 금천현에서 시흥현으로 개칭을 명하는 ‘정조의 교서선포’와 백성들이 징과 꽹과리를 치며 억울한 일을 왕에게 직접 호소하는 ‘격쟁 상황극’이 연출된다. 상황극에서 유성훈 구청장은 시흥현령 역을 맡아 백성들의 물음에 해결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시흥행궁 행사장에서는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 20분까지 금천구민 공연단과 전문공연단체가 검도시연, 태권무, 판소리, 국악공연, 국악비보이, 대형붓글씨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부대행사장에서는 시흥행궁 복원사업과 연계해 정조능행차 의복과 전통의상을 착용해 볼 수 있는 ‘조선전시관’과 조선시대 무기 전시와 무예체험을 할 수 있는 ‘무기전시관’, ‘에어아바타 포토존’, ‘시흥행궁 열쇠고리 만들기’, ‘능행차반차도 색칠체험’ 등 다양한 체험부스도 마련된다.

축제 이튿날인 10월6일엔 8시50분 대고와 궁중무용의 식전행사와 함께 정조대왕의 출궁을 선포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금천구 국제전통예술교류협회의 환송공연을 끝으로 축제일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200여년 전 조선시대 전통의례를 체험하기 위해 지난해 6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흥행궁의 모습을 지금은 찾아 볼 수 없어 아쉬움이 많지만, 역사적 고증을 통한 시흥행궁의 발자취를 찾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