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 ‘서양호 구청장 고발’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 ‘서양호 구청장 고발’
  • 이승열
  • 승인 2019.10.10 11:26
  • 댓글 0

직무유기ㆍ직권남용 혐의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7일 서양호 중구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 (왼쪽부터 고문식 의원, 박영한 의원, 이화묵 부의장, 길기영 의원)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7일 서양호 중구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접수했다. (왼쪽부터 고문식 의원, 박영한 의원, 이화묵 부의장, 길기영 의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7일 서양호 중구청장을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혐의로 사법당국에 고발했다.

해당 의원은 이화묵 부의장, 고문식 의원, 박영한 의원, 길기영 의원 등 4명이다. 

이날 이화묵 부의장은 “구청장 본인뿐만 아니라 관계 공무원들에게도 구의원과의 모든 접촉을 금지하며 자료 제출을 막는 등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의회의 마비를 불러온 사태는 결코 묵과하고 지나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동안 구청장의 모든 행적들의 위법성은 엄중한 법의 심판대에 올라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의회기능 마비란 초유의 사태가 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사법당국에 고발하는 바”라고 밝혔다.

이날 의원들은 “조영훈 의장과는 상호 고소고발을 취하하기로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개별 의원들과는 전혀 협조가 되지 않고 있다”며 “조사특위 관련 서류나 배너기 예산 사용 자료 등에 대해서 여전히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 중 조사특위는 언론에 보도된 윤○○ 의원의 불법포차 운영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제250회 제1차 정례회에서 구성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말한다. 조사특위는 이화묵 위원장, 고문식 부위원장 등 7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서류 제출과 증인 출석 등 집행부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기 예산 사용 자료는 중구청이 지난 8월 도심 곳곳에 설치했다 철거한 ‘노 재팬’ 배너기 제작 예산 내역을 제출해 달라고 요구한 사항이다. 

한편 서양호 구청장과 조영훈 의장은 지난달 5일 만나 그간 제기된 고소·고발을 취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서 구청장과 중구의회는 지난 1월 구청 송모 국장의 인사에 대한 조 의장의 비판과 2월 서 구청장의 의회사무과 직원에 대한 대폭적인 물갈이 인사 후 첨예한 갈등을 지속해 왔었다. 이후 지난달 극적인 화해로 감정의 골이 해소되는 듯 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번 고소고발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드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