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답십리도서관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대통령표창
동대문구, 답십리도서관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대통령표창
  • 정수희
  • 승인 2019.10.18 10:15
  • 댓글 0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개막식서 공공도서관 1038개관 중 최고 점수
지난 16일에 열린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개막식에서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공공도서관 부분 최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지난 16일에 열린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개막식에서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공공도서관 부분 최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시정일보]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이 지난 1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개막식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동대문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최인수)에 위탁해 운영하는 답십리도서관은 ‘2019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공공도서관 부문 최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이번 표창을 받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위원장 신기남, 이하 도서관위원회)는 대국민 도서관 서비스를 혁신하고 국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생활 여건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공공·학교·병영·교도소·전문도서관을 대상으로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우수 도서관을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2315개 도서관에 5개 관종, 5개 영역별 90개 평가지표를 적용해 1차 정량평가, 2차 정성평가, 3차 현장실사, 4차 도서관운영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수도서관을 선정했다.

답십리도서관은 이번 평가에서 공공도서관 1038개관 중 최고 점수를 획득했다. 더불어,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역대 최단기 수공기간(5년 2개월)으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기록도 세웠다.

답십리도서관은 △도서관 소셜미디어를 운영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 △유휴공간을 활용해 주민주도형 독서동아리와 같은 지역 커뮤니티 소통의 허브 역할을 하며 △비즈니스 특화 정보서비스 제공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서비스 제공 △지식정보소외계층 서비스 운영하는 등 공공도서관 역할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대통령표창 수상은 답십리도서관이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서관으로서 지역의 독서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성과를 반영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의 특색을 반영한 독창적인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에 독서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