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사람중심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중구, 사람중심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수립
  • 이승열
  • 승인 2019.10.21 14:05
  • 댓글 0

사람중심의 디자인, 조화·통합의 디자인, 품격을 높이는 디자인 ‘기본방향’
‘중구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도 제정… 관내 공공디자인 심의·발주·실행·유지관리 기본지침
'중구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방향
'중구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방향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도시경관을 일관성있게 가꾸기 위해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다.

구는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중구 공공디자인 기본계획(2019~2023)’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사용 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이다.

이번 계획의 기본방향은 △사람중심의 디자인 △조화·통합의 디자인 △품격을 높이는 디자인 실현이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안심, 생활편의, 유니버설 등 8대 디자인 전략을 수립하고 권역·특구별 공공디자인 기본방향 및 세부 실행전략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노인복지시설에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해 불편함과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고, 공공시설물에는 어린이 교통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보행자우선도로 디자인 개발, 지역명소 개발, 골목길 셉테드(범죄예방)적용사업 등에도 공공디자인 접목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구는 공공공간, 공공건축,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등의 분야별 기본방향과 원칙, 세부 기준을 규정하는 <중구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가이드라인은 관내 공공디자인과 관련한 모든 디자인의 심의·발주·실행·유지관리 지침이 된다.

서양호 구청장은 “공공디자인의 기본방향은 무엇보다 사람중심의 디자인”이라며 “구민들이 생활 속에서 공공디자인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구의 정체성 확립과 품격 향상을 위한 디자인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