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도시정책 구민계획단 운영
금천구, 도시정책 구민계획단 운영
  • 김해인
  • 승인 2019.10.24 13:20
  • 댓글 0

20년 뒤 금천의 도시미래상을 함께 그려갈 도시정책 구민계획단 50명 구성
거버넌스 구성으로 지역현안 및 이슈, 핵심과제, 발전방향 등 함께 논의
지난 2일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개최된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 대토론회’ 모습
지난 2일 금천구청 대강당에서 개최된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 대토론회’ 모습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을 위해 도시정책 구민계획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 9월 추천 및 공모를 통해 도시정책 구민계획단에 참여할 주민 50명을 선발했다.

오는 25일 오후 2시 금천구청 12층 대강당에서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도시정책 구민계획단 제1차 워크숍을 개최한다.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은 20년 뒤 금천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고 장기적인 도시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행정계획으로 금천 혁신성장의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

구는 ‘도시정책 구민계획단’과 함께 거버넌스를 구성, 금천구 도시계획 및 도시재생, 지역개발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지역현안 및 이슈, 2040년까지 금천구가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 도시미래상 및 발전방향 등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제1차 워크숍에서는 구민계획단 위촉장 수여 및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된다. 오리엔테이션에는 도시정책 수립에 대한 주민참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의 현황 및 도시종합관리계획’, ‘도시정책 구민계획단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11월27일 제2차 워크숍에서는 동별로 원탁에 모여 지역의 현안과 이슈, 지역자원에 대한 활용방안, 20년 뒤의 금천의 바람직한 미래비전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구는 ‘도시정책 구민계획단’ 워크숍을 통해 도출해낸 의견들을 분야별 전문가와 논의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도시종합관리계획으로 녹여내겠다는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구민의 참여와 소통 없이 수립된 도시종합관리계획은 반쪽자리 계획에 불과하다”며, “과거 관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이 참여하는 사업방식으로 도시정책 구민계획단이 ‘2040 금천구 도시종합관리계획’ 수립에 실효성과 역동성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