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스펙을 권하는 사회’, 바른 성찰이 필요하다
사설/ ‘스펙을 권하는 사회’, 바른 성찰이 필요하다
  • 시정일보
  • 승인 2019.10.24 16:00
  • 댓글 0

[시정일보]대학을 가는 방법이 과거와 달라진 것은 어제 오늘이 아니다. 과거에는 시험을 통해서만 대학에 갔다.

현실은 수시입학을 통해 대학을 가기도 한다. 그 수시의 형태는 30만 가지가 넘는다는 말은 그저 농담이 아니다.

서유럽의 대학에서는 시험을 치르지 않는 입학이 관행이다.

서구 대학들은 수시입학의 방안을 놓고 수십년 토론을 거쳤다. 그리고 제도를 만들어 시행한다. 한국은 토론, 제도적 장치를 거치지 않고 수시입학을 받아들였다.

일부 교수와 교육 행정가는 수시입학의 파행을 예고, 우려했다.

수시입학의 방법에는 스펙이라는 항목이 크게 작용한다. 가장 기초적인 스펙의 방법은 사회봉사다. 높은 단계의 스펙은 전문기관에서 연구 수행 보조하는 것들이다.

조국 전 장관의 자녀를 통해 알려진 것이 하나의 사례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자녀 전수를 조사하자고 들고 나온다. 자유한국당은 한걸음 더 나아가 고위 공직자 전수조사를 들고 나온다.

국회의 임기는 6개월이 남지 않았다. 국회의원, 고위공직자 전수조사라는 말은 현재로서는 형식적인 구호에 불과하다.

조국 전 장관을 통한 실상은 한국사회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낸 부끄러운 범죄들이다. 지도층의 스펙은 권력과 재력이 뒷받침 되는 것들이다.

권력, 재력 없이 서울대를 비롯한 대학 교수들이 스펙을 쌓는 범죄에 가담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의 뒤에는 상상을 초월한 인맥, 찬란한 후광들이 있다. 평범한 학생들에게는 감히 올려, 쳐다볼 수 없는 치졸한 놀이들이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길로 나아가야 한다. 국회는 남은 임기에 국한하지 말고 제도적 장치를 만드는 것이 옳다. 전수조사라는 목소리만 높일 일이 아니다. 의원은 떠나도 입시와 취업은 계속된다. 제도적 장치를 통해 더 이상의 범죄, 윤리적 문제가 광장을 덮지 않도록 해야 한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도 예외는 아니다. 한 줄의 이력서에 글 한 줄 적기 위해 자격증 취득에 아등바등 힘을 쓴다. 대학은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기 수업 외에 자격증 수업을 하고 있다. 외국의 교수는 이러한 한국의 실정에 의아한 모습을 보인다.

최근 직종이 많이 불어나며 사회인들의 관심사와 요구에 따라 새로운 자격증들이 생겨나고 있다. 수많은 자격증이 있지만 실상은 거품이다. 자격증을 주는 단체도 유령단체들이 있다. 자격증은 오로지 한 줄의 이력서의 공난을 메우는 곳에 사용되고 만다.

정부는 차제에 제도(制度)청을 만들어 우리 사회의 표리 한 사항들을 점검하기 바란다. 국회는 연구하는 국회가 되기 바란다. 자신들의 조직과 이익만 탐하는 일에서 벗어나야한다. 국민에 피해 가지 않는 제도가 필요하다. ‘스펙을 권하는 사회’는 국회가 제도로 막을 수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