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11월2일까지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양주시, 11월2일까지 야생멧돼지 총기 포획
  • 서영섭
  • 승인 2019.10.28 17:30
  • 댓글 0

[시정일보]양주시(시장 이성호)는 10월28일부터 오는 11월2일까지 야생멧돼지 총기포획을 실시한다.

시는 그동안 금지됐던 완충지역에 대한 총기 포획 한시적 허용 등 정부의 강화된 ASF 긴급대책에 따라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우선 양주시수확기피해방지단 30명을 총기 포획단 5개팀으로 나눠 지역 내 야생멧돼지 주요 서식지에 투입한다.

10월28일과 29일 2일간은 시군 경계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예찰과 함께 멧돼지가 남하하지 않도록 방어적 총기 포획을 전개한다.

또한, 총기 집중 포획지역의 멧돼지 이동 저지를 위해 인근 도로에 확산방지 펜스(울타리) 4개소, 총 144㎞를 설치한다.

이어, 11월2일까지는 감악산 일원을 중심으로 멧돼지 이동 유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미끼유인, 조준 사격 등을 통한 집중적인 총기포획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안전사고 위험 등을 고려해 주간 수렵활동에 집중하고 투입 인력과 장비에 대한 소독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양주시는 총기 포획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입산객 통제와 함께 마을방송, SNS, 현수막 설치, 문자통보 등을 활용, 총기 포획에 따른 유의사항 홍보도 적극 추진한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지난 9일 14번째 확진 이후 양돈농가의 추가발생은 없지만 야생 멧돼지의 감염 사례가 발생됨에 따라 ASF 차단을 위해 24시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총기 포획을 통해 지역 내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총기포획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입산금지 등 유의사항을 반드시 준수해주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