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의회 김재진 행정위원장 / "구민 행복 최우선, 신뢰받는 의정활동 매진“
영등포구의회 김재진 행정위원장 / "구민 행복 최우선, 신뢰받는 의정활동 매진“
  • 정칠석
  • 승인 2019.10.31 09:05
  • 댓글 0

김재진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장
김재진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장

 

[시정일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더욱 낮은 자세로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해 주민들이 참다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구민의 행복과 신뢰받는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다짐하는 영등포구의회 김재진 행정위원장.

김재진 위원장은 영등포구 가선거구(영등포본동, 신길3동) 출신 재선의원으로 신길2동 주민자치위원회 간사, 신길2동 통합방위협의회 위원, 신길2동 20통장, 신길2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총무, 신길2동 새마을금고 이사, 영등포본동 주민자치위원장, 2016년 영등포구의회 결산검사 대표위원, 2017년 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영등포구 리틀 야구단 단장, 민주평통 자문위원, 제8대 전반기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행정위원장으로서 2주년에 임하는 각오는.

"행정위원회는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구민들에게 제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소속 위원들과 함께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독하며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 행정으로 인해 예산이 낭비되고 제대로 정책이 집행되지 않는 행정은 과감히 개혁하고 발전적 대안을 제시해 양질의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할 계획입니다.

그간 축적한 노하우와 경험들을 바탕으로 남은 기간도 집행부에 대한 효율적인 감시와 견제는 물론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과감히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 구민들이 원하는 수준높은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소속 의원들과 함께 힘을 합쳐 나갈 생각입니다."

-행정위원회 운영방향은.

"행정위원회는 감사담당관 소관업무을 비롯 미래비전추진단 소관업무, 조직 관리 등 인사업무와 홍보업무, 동정업무, 구재정의 수입과 지출, 예산편성과 집행, 일자리경제, 구민의 건강증진, 시설관리공단, 문화재단 등 구정 운영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를 관장하고 있어 보다 더 적법하고 합리적인 행정의 집행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견제와 감시로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이 올바르게 추진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예산의 낭비요인을 차단해 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구민의 행복과 신뢰받는 구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본 위원회를 운영해 나갈 방침입니다."

-임기 중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안은.

"학교환경을 개선해 학력신장을 꾀할 수 있는 면학 분위기 조성 등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명품교육도시를 지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비롯 주민들의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문래동 공공용지에 다목적 복합문화센터 건립, 구민들의 염원인 지역실정에 맞는 준공업지역 완화방안 모색, 주거환경을 개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등에 대해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행정위원장으로서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연수와 세미나를 적극 지원해 의회가 ‘공부하는 의회, 일 잘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구청의 예산안 심의에 각별히 신경 쓸 예정이며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가 허튼 곳에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선심성, 전시성 행정을 과감하게 배제해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관내 가장 시급한 현안은.

"탁트인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구청장이 열심히 노력하며 새로이 도약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도 영등포의 집장촌 문제를 비롯 노숙인 문제, 쓰레기 문제, 주차문제 등이 그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의회와 집행부는 머리를 맞대고 구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의원들의 위상정립 방안이 있다면.

"구민을 대변하고 구정의 견제자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원 스스로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합니다. 조례의 제·개정 등 의원 입법, 정책개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따라서 의원 각자가 자료검토 등 회의준비를 철저히 함은 물론 평상시 열심히 공부하고 의원별 소그룹 연구 모임과 역량 강화 세미나를 비롯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해 의원 역량을 강화하고 위상을 정립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실제 공무원들은 주민들의 인식 보다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도 정말 바쁘게 움직이며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최근 공무원들의 수준향상과 함께 공직사회에 긍정적인 변화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청렴도는 많이 높아졌지만 융통성 없는 행정과 현장감 없는 탁상행정은 아직도 개선해야 할 숙제라 생각됩니다.

현장 중심으로 원칙을 지키면서도 때로는 주민을 위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주길 바랍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수레의 양 바퀴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영등포의 발전과 구민을 위한 행정을 위해서 의회와 더욱 소통을 강화하고 행정적 난제에 대해서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구민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양질의 행정을 펼쳐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저는 영등포본동에서 40여 년 동안 3대가 살아오면서 늘 내 가족과 함께 이웃들과 같이 사는 이 동네를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꿈을 꾸며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지금까지 영등포구의회를 아껴주시고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의원들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민생을 최우선으로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구민의 뜻을 대변하고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 그리고 구정의 동반자로서 그 역할을 다해 보다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토록 해 구민 모두가 생활하기 편리하고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구민여러분의 끊임없는 애정과 지도편달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