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본동·신길4동 '동 복지대학' 운영
영등포본동·신길4동 '동 복지대학' 운영
  • 정칠석
  • 승인 2019.11.07 15:15
  • 댓글 0

주민이 복지의제 발굴, 문제해결 역량 강화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12월2일까지 영등포본동과 신길4동 2개동에서 주민이 중심이 돼 마을 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한 역량 강화 교육과정 ‘동 복지대학’을 운영한다.

구는 그동안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주민과 주민센터, 민간기업 등이 함께 지역에서 꾸준히 활동해왔으나 다변화하는 복지환경과 복지사각지대 발생 등으로 주민의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이에 구는 복지 발굴 및 해결을 위한 전문 교육을 실시하는 동 복지대학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는 지난 3월 2019년 서울시 주민 주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구체화됐다.

구는 지역 내 18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중 참여 의지가 높은 영등포본동과 신길4동을 운영 동으로 선정, 지난 5월 동 협의체 위원, 주민, 복지 기관, 공무원으로 구성된 기획단을 각각 구성했다.

동 복지대학 기획단은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내용을 직접 선정하며 동 복지대학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해왔다.

올해는 전문교육을 통해 주민조직화 방법과 인권교육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우며 주민의 역량 강화에 집중한다.

영등포본동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지난 24일부터 11월28일까지 6주간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영등포본동 주민센터 4층 강당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영등포본동 동 복지대학은 각 분야 전문 강사들이 ‘수다로 동네 알기’, ‘민주적 의견수렴’, ‘인권을 통한 동네 알기’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또한 신길4동은 11월4일부터 12월2일까지 5주간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 동천교회 1층 카페 이든에서 동 복지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길4동 동 복지대학은 ‘나와의 소통’, ‘행복한 마을 만들기’, ‘공동체 활동’ 등의 주제로 지역주민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채현일 구청장은 “이번 동 복지대학 운영이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주민이 중심이 되는 복지 공동체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