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보육콜센터 '아이원' 호평 이어져
동작구, 보육콜센터 '아이원' 호평 이어져
  • 김해인
  • 승인 2019.11.0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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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출범한 보육 전문 콜센터 ‘아이원’,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고민 해결
운영 6개월간 영유아 발달·육아정보, 어린이집 입소대기 등 총 3128건의 상담진행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보육콜센터 ‘아이원’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동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위치한 보육콜센터 ‘아이원’은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 및 보육교직원이 육아정보나 민원 등을 구청과 육아종합지원센터에 이중으로 문의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구축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민원 상담 시스템이다.

보육업무 경력자를 상담원으로 선발해 △어린이집 입소대기 △시간제보육·아이돌봄서비스 △부모교육 △근무환경개선 등의 상담을 전화 한통으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즉각적인 갈등 조정을 위한 현장방문이나 심층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영유아 아동발달상담실로 연계하는 원스톱 체계를 갖춰 보육정책의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지난 4월, 출범 이후 ‘아이원’의 상담건수는 총 3128건으로 월별 상담이용은 521건으로 집계됐다.

이용자별 상담내용으로는 영·유아 부모의 경우 △부모교육 관련 프로그램 △육아상담 △어린이집 이용방법 △양육수당 등이며, 보육종사자의 경우에는 △센터관련 프로그램 △어린이집 설치 △보육교직원 자격관리 △노무관리 등의 문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오는 2020년부터는 상담사 1명을 심층 상담이 가능한 전문가로 전환, 이용자의 신뢰성을 높이고, 출생 및 전입신고단계부터 보육콜센터에서 전담하는 적극적인 안내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아이원’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대표번호는 1811-6579(육아친구)이다.

김경옥 보육여성과장은 “보육에 관한 고민과 궁금증을 함께 해결하는 육아친구 ‘아이원’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시키는데 집중해 아이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