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동작구,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 김해인
  • 승인 2019.11.25 15:59
  • 댓글 0

‘2019년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공모’ 선정으로 추진
장애인 가족 상담, 긴급돌봄, 위기가구 발굴·사례관리 등으로 장애인 가족의 부담 덜어
동작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 내부 사진
동작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 내부 사진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이하 ‘센터’) 조성을 마치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2019년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 공모’ 선정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관내 장애인 가족의 돌봄부담을 해소하고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번에 개소한 동작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보라매로5가길 16)는 사무실, 상담실, 다목적 강의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인근에는 장애인복지관 2개소와 보라매병원이 위치하고 있어 장애인 가족의 접근이 용이하고, 경사로와 장애인화장실 등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주요사업은 △장애인 가족 상담·교육 △긴급돌봄 △장애인가족 휴식지원 △장애인 위기가구 발굴·사례관리 △분야별 서비스 기관 정보제공·연계 등이며, 전문상담사로부터 상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는 지난 7월, 서울특별시 동작구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에 따라 공모를 통해 운영 위탁기관의 선정을 마쳤다.

최종 선정된 사단법인 전국장애인부모연대가 위탁기간인 2022년까지 총 3년간 센터를 운영·관리하게 된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동작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835-7780)로 문의하면 된다.

박주일 사회복지과장은 “기존 장애인 중심의 서비스제공으로 장애인 가족에 대한 지원체계가 부족했던게 사실”이라며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가족의 역량강화와 돌봄제공 등의 역할을 함으로써 장애인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