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의회 유 승 용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주민편의 우선 적재적소에 맞는 예산 편성 최선”
영등포구의회 유 승 용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주민편의 우선 적재적소에 맞는 예산 편성 최선”
  • 정칠석
  • 승인 2019.11.28 11:05
  • 댓글 0

영등포구의회  유 승 용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영등포구의회 유 승 용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시정일보]"구민들의 바람을 적극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주민편의 위주의 적재적소에 맞는 효율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소신을 피력하는 유승용 영등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영등포구사선거구, 신길6동·대림1·2·3동).

유승용 예결특위위원장은 제7,8대 재선 의원으로 안양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대창신용협동조합 상임이사장,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사업이사, 법무부 한국사법교육원 운영위원, 사단법인 대한민국가족지킴이 부총재,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도시계획위원장, 제19대 문재인대통령후보 정무특보를 역임하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교육특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부대변인, 민주평통 영등포구협의회 부회장, 남강장학회 회장, 제8대 영등포구의회 사회건설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예결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저에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예결특위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의원들과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내년도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해 진정 구민을 위한 적재적소에 맞는 합리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입니다.”

-내년도 예산규모와 예결위 운영방향은.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 대비 11.5% 증가한 6597억원으로 일반회계는 12% 증가한 6310억원이며, 특별회계는 1% 감소한 287억원입니다. 이 중 사회복지 및 보건 예산은 올해보다 15% 늘어난 3356억원으로 편성돼 소외 계층을 비롯한 구민들의 보건과 복지서비스가 한층 더 강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보도환경 개선, 하수 악취저감 사업 등의 예산과 신길4동 공공복합청사, 신길특성화도서관, 마을도서관, 양평동 공공복합체육시설, 대림3유수지 종합체육시설 건립 및 개선 사업 등 주민의 안전과 실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예산이 효율적으로 편성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할 계획입니다.

특히 예결특위를 운영함에 있어 동료의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원활한 회의운영과 효율적인 예산심사가 될 수 있도록 소속 위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인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상임위의 의결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급적 불요불급한 예산이나 전시성・선심성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꼼꼼히 검토해 재정운용의 합리성을 추구해 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사회복지 및 보건 분야나 도로 시설 개선, 위험건축물 정비, 화재취약지구 지원 등 구민안전과 직결되는 예산이나 교육시설개선, 독서실 확충, 우수 고등학교 육성 등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토록 해 명품 교육도시를 만드는데 투자의 우선순위를 두고 예산을 심의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복지정책 수혜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약자나 장애인, 취약계층 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보듬을 수 있는 예산을 비롯 복지시설 확충과 지역 주민숙원사업 등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각종사업에 역점을 두고 전체 주민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는 진정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지역숙원사업이나 투자사업 등 사업추진의 연속성 확보에도 역점을 둬 건전재정 기반이 구축될 수 있도록 동료 위원들과 함께 화합과 소통으로 오직 주민만을 바라보며 실질적인 주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예산은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입니다. 따라서 보여주기 식의 행정은 지양돼야 하며 눈에 띄지 않더라도 꼭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는 구민들을 위한 적극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공무원들 연령대가 많이 젊어졌고 수준이 한층 높아져 긍정적인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아직도 다소 아쉬운 부분들이 남아있습니다.

눈에 띄는 부분과 눈에 안 띄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챙겨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예산을 적절하게 사용해 청렴하고 효율적이며 구민의 피부에 와 닿는 예산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속 동료위원들과 함께 내년도 예산안이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진정 구민을 위한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임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앞으로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늘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