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제11회 구상문학상 수상자 선정
영등포구 제11회 구상문학상 수상자 선정
  • 정칠석
  • 승인 2019.12.02 17:05
  • 댓글 0

본상에 노향림 시인 시집 '푸른편지'
특별상 안선재 서강대 명예교수 선정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제11회 구상문학상 본상에 노향림 시인의 시집 ‘푸른 편지’를 선정했다.

특별상은 푸른 눈의 한국시 번역가 안선재(Anthony Teague) 서강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구상문학상은 연작시 ‘초토의 시’를 쓴 구상(1919∼2004) 시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재능 있는 문인을 발굴하기 위한 문예전으로 2009년부터 (사)구상선생기념사업회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문학상이다.

‘푸른 편지’는 노향림 시인의 7번째 시집이다. 삶의 근원적인 슬픔과 고통을 정갈하고 투명한 언어로 담아냈다. 삶의 밑바닥을 투시하는 예민한 감각과 세상을 관조하는 그윽한 시선이 깃든 시편들이 높이 평가됐다.

심사위원 관계자는 “노향림 시인의 <푸른 편지>는 실존의 이면에 새겨진 삶의 비애들을 그만의 섬세한 관찰로 정밀하게 형상화했다”고 평했다.

구상문학상 본상 수상자인 노향림 시인은 “세상과 타협하지 않고 청빈한 삶을 사신 구상 선생님의 시인적 자세에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달았다. 그를 기리는 상이기에 어떤 상보다 영광이고, 지금까지 노력에 대한 격려가 아닐 수 없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특별상을 수상한 안선재 명예교수는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로 한국문학을 세계에 알리는 번역가이다.

1942년 영국에서 태어나 1985년부터 서강대 영문과 교수로 재직했다. 1994년 한국으로 귀화한 이후 구상, 고은, 천상병, 이문열 등의 다수의 대표작들을 영어로 번역했다. “안선재 교수는 구상 시인의 시를 오랫동안 번역하여 영미권에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13일 오후 6시 영등포아트홀에서 열리는 ‘2019 구상문학축전’에서 진행된다.

본상 및 특별상 수상자에게는 각 상금 5000만 원과 1000만 원이 수여된다.

이날 시상에는 지난 10월 12일 구상 시인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열렸던 제10회 구상한강백일장 수상자 시상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채현일 구청장은 “구상 시인의 시는 유한한 인간이 가엾게 흘러가는 것에 대한 연민이 깃들어 있다”며 “올해 구상 시인 탄생 100주년, 뜻깊은 해를 맞아 구상 시인의 정신을 잇는 두 훌륭한 수상자에게 감사와 축하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