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주민 서명부 서울시와 중앙부처 전달
은평, 주민 서명부 서울시와 중앙부처 전달
  • 문명혜
  • 승인 2019.12.0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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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서북부연장ㆍ서부선 조기착공 주민 30만명 염원 담아

김미경 은평구청장(좌측)과 이연옥 은평구의회 의장(우측)이 서울시청 6층 시장실을 직접 방문, 박원순 서울시장(중앙)과 면담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을 위한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전달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좌측)과 이연옥 은평구의회 의장(우측)이 서울시청 6층 시장실을 직접 방문, 박원순 서울시장(중앙)과 면담후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을 위한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전달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 주민들이 숙원사업인 교통문제를 해결해 달라며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과 이연옥 은평구의회의장, 주민대표 등은 지난달 29일 서울시청을 방문, 박원순 서울시장과 면담하고,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을 요구하는 각각 30만명의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오전 주민대표와 담당공무원은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도 서명부를 제출했다.

서명운동은 지난 8월부터 2달여 동안 진행해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조기착공 지지서명에 29만 5078명, 서부선 조기착공 및 고양선 신사고개역 신설 지지서명에 29만 2253명이 동참했다.

은평구 주민 48만 5000여명 중 60% 이상이 서명에 참여한 셈이다.

서울 서북부 지역은 광역교통대책 없는 신도시 개발로 경기도권의 교통량이 통일로에 집중되면서 교통체증이 극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책으로 추진 중인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이 지난 4월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중간점검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낮아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은평구민들이 나선 것이다.

은평구 각 동에서는 주민자치위원장을 주축으로 ‘신분당선 연장 및 서부선 경전철 조기착공 지지서명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은평구는 이번 서명부 전달과 함께 신분당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과정에서 누락된 은평성모병원, 국립한국문학관, 창릉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 계획을 반영해 줄 것도 요청했다.

금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 방법 개편으로 수도권지역의 지역균형발전지수 항목이 삭제된 것과 관련해서도 교통수요가 적으면 사업성이 없다는 경제성 논리에 함몰돼 교통인프라 확충이 어려운 지역의 낙후는 계속될 것이라며 서울 강남북간 균형발전을 견인할 신분당선 연장선에 대한 주민들의 염원도 함께 전달했다.

서울 서남북을 연결하는 서부선 경전철사업은 2017년 2월 민간사업자의 제안서 제출 후 3년이 되도록 한국개발연구원의 민자적격성 조사결과가 발표되지 않고 있어 가좌로 주변 철도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교통인프라 구축을 원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창릉신도시 개발 발표와 함께 교통대책으로 고양선을 신설해 6호선 새절역에서 산새마을 지하를 무정차 통과하는 것으로 발표되면서 신사동 사거리 일대 대중교통 이용 사각지대 해소를 원하는 주민들의 요구를 담아내지 못해 신사고개역(가칭) 신설을 이번 추진위의 서명운동에 포함하게 됐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서울 강남북간 지역균형발전과 향후 남북 화해ㆍ협력 시대의 시발점 역할을 하게 될 통일로의 원활한 교통소통 확보 및 서북부지역 주민들이 교통지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과 서부선 경전철의 조기착공, 고양선의 신사고개역 신설을 통한 교통인프라 구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